한국사 특강(한국인의 역사의식)
- 최초 등록일
- 2012.12.05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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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 특강(한국인의 역사의식)요약
목차
1. 고대적?유교적 역사의식의 성립
2. 성리학적 역사서술
3. 실학파의 역사의식
4. 민족주의적 역사의식의 태동과 성숙
5. 신민족의 역사서루과 사회경제사학(유물사관)
6. 분단시대의 역사의식
본문내용
1. 고대적, 유교적 역사의식의 성립
*전승과 그속에 담긴 의식들이 문자로 정착될 때 역사서가 만들어짐
*의식은 역사의 주체자, 역사의 장을 담는 세계관, 그리고 서술방식의 진전에 따라 변화
1) 삼국시대와 남북국 시대
*공통점 - 고구려 『유기』, 백제 『서기』, 신라 『국사』 등은 모두 중국사서의 명칭과 다르고 삼국이 고대국가 체제를 정비한 후 국가팽창단계에서 나타남
*내용 - 해와 달․하늘로 연결되는 왕실계보를 중심, 부족설화 및 신화․전설들 종교 특히 샤머니즘적 세계관으로 체계화하여 왕실의 권위를 높임 → 『동명왕편』, 『삼국유사』등의 기록으로 추정
남북국시대 - 불교 및 유교적 역사인식이 폭 넓은 영향을 미침
*김대문의 『화랑세기』․『고승전』․『계림잡전』․『한산기』 - 전제왕권이 강화되고 유교 진흥이 표방되던 시기에 신라 고유의 전통문화와 토속신앙을 기록
*최치원의 『제왕년대력』 - 유교적 사관을 이해
*대야발의 『조대기』 - 북방계 역사체험을 중요시하는 후대의 민간신앙적 역사인식에 큰 영향
- 역사서술
*주체자 - 왕실 및 왕실과 혈연적으로 연결된 중앙귀족
*대상세계 - 천상계와 직접 연결되는 신성왕권이 다스리는 천하세계 즉 국가를 세계의 중심으로 보는 유아독존적 국가의식
*서술방식 - 종교적이고 낭만적인 서술
2) 고려시대
고려초 - 고구려 계승론, 북진정책 표방, 민간신앙의 성행, 발해유민 포섭 등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 『구삼국사』(『동명왕편』․『제왕운기』에 전해짐)
*최승로의 『오조정적평』 - 유교적 역사인식이 본격으로 도입되는 출발점
중기
*김부식의 『삼국사기』
→특징 - 유교사관으로 우리나라 고대사를 체계화, 고려초기의 국삼국사적 역사의식을 전화시키려는 목적,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입장을 표방
한계 - 상고사의 체험을 무의미하게 평가, 고대문화 전체의 내용을 빈약하게 함
*이규보의 『동명왕편』
→특징 - 반신라적 입장에서 사대적 현상유지론을 비판, 중국과 구별되는 독자성을 추구, 민족의식의 발전에 일정한 기여
한계 - 감성적인 의식수준의 서사시, 무신정권하의 사회를 통합․안정시키려는 성격이 강함
후기 - 원의 침략으로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들이 역사의식에 투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