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동거 상담 논문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2.12.04
- 최종 저작일
- 2012.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신간호학에서 대학생 동거&결혼 상담에 관하여 문헌고찰과 실태조사 상담기법에 대해 정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즈음 젊은 세대들의 성문화의 개방성과 결혼에 대한 사로의 변화로 인해 대학생들의 동거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가부장적인 사회 안에서 혼전 동거는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혼전 순결이 강조되었고, 전통적인 혼인은 집안끼리의 관계를 맺는 것이었기 때문에 부모 몰래 미혼 남녀가 함께 산다는 것은 거의 죄악에 해당되는 일이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대학생을 중심으로 혼전동거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보고이다.(우남식, 2005) 과거에 우리 사회의 혼전 동거는 주로 경제적 이유나 부모의 반대 등의 어떤 이유로 인해 결혼을 미룬 ‘미혼 동거’가 대부분이었다면, 최근 대학가 중심의 원룸 가에서는 객지 생활의 외로움, 생활비 절약, 호기심, 성적 욕구 충족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동거의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즉 결혼을 전제로 하지 않아도 동거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동거는 연인끼리 한다는 개념이 희박해지면서, 대학 주변에 함께 자취할 남자와 여자를 찾는 광고와 인터넷으로 조건에 맞는 동거 파트너를 구하는 사이트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사랑이 없어도 동거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젊은 세대의 사고와 부모 세대들 간의 사고에는 서로 이해하기 어려운 많은 갈등의 부분들이 있다. 한국사회문제연구소(2003)가 조사한 정보사회와 남녀과계 구조의 변화연구 보고에 따르면 10년 후 한국의 사회상 특히 남녀의 역할에 대해 결혼은 절대적인 것이 아닌 선택적 개념으로 변화될 것이라고 진단한다. 기존의 가족개념이 해체 될 것이라는 전망은 55%, 개인주의에 입각한 계약식 이성 교제 관과 결혼 형태가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은 전체 응답자의 41%였다.(한성현, 2007) 우리 한국 사회에서도 서구 문화의 개방과 함께 성 가치관의 변화,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 등 여러 원인들로 인해 대도시 근교와 대학가의 동거 문화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동거의 확산되는 요인으로는 첫째, 성 가치관의 변화 둘째, 이혼율의 증가이다. 셋째, 결혼과의 변화, 넷째, 대학가의 자유로운 분위기이다. 다섯째, 쉽게 구할 수 있는 생활공간이다. 여섯째, 생활비 절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