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현대 민족주의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국의 ‘민족’, ‘민족주의’ 개념 및 수용
3. 신해혁명 전 중국 민족주의론의 형성과 발전
1) 근대 중국 민족주의 형성 및 배경
2) 국가중심주의로의 발전
4. 개혁파와 혁명파의 민족주의
1) 대민족주의와 한족중심주의 논쟁
2) 혁명파의 민족주의
3) 신해혁명 후의 민족주의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민족주의(民族主義)’는 매우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사상이 아닐 수 없으며, 그 안에는 다양한 사상이 혼재되어 있다. 때문에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고 표출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성향을 나타내고 대립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족주의는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의 근현대를 설명하는데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이며. 21세기가 도래한지 10년이 지난 지금에도 세계는 민족주의의 영향아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민족주의는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근현대를 지배하는 사상이 되었을까? 지금부터 민족주의의 개념, 그 형성배경과 발전을 무술변법과 신해혁명사이의 중국 민족주의 기조(基調)를 통해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중국의 ‘민족’, ‘민족주의’ 개념 및 수용
‘민족’, ‘민족주의’란 용어는 서양의 `nation`, 또는 `Volk`, `nationalism`을 번역한 것이다. 즉 본래 동양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용어인 것이다. 따라서 그것을 누가 어떻게 번역하고,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본고(本稿)의 주제인 근대 중국의 민족주의를 논하기에 앞서 민족주의란 무엇인지 그 개념에 대해 정의하도록 하겠다.
<중 략>
신해혁명은 공화국을 성립시켰지만 군벌의 발호에 의한 국가의 분열과 1차 세계대전으로 후퇴한 서구 열강을 대신한 일본 제국주의의 침탈의 확대라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량치차오가 촉구한 신민과 국가형성의 중요성, 대민족주의적 국가중심주의는 신해혁명 이후 쑨원 및 혁명파의 오족공화주의 그리고 5.4운동으로 이어졌다. 그렇다고 하여 한족중심주의가 퇴색된 것 또한 아니었다. 신해혁명 이후 중국의 민족주의 흐름은 중국내 소수 민족을 포괄하는 대민족주의가 선언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한족이 정치적으로 우위에 서서 주도권을 잡고 다른 소수민족을 지배하는 한족중심주의가 지금까지도 지속되고 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14)
결국 신해혁명으로 청조가 멸망하고 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이 탄생함으로써 표면상으로는 혁명파의 한족중심주의가 승리를 거둔 것처럼 보이지만 이후 전개되는 혼란 속에서 이 두 민족주의는 상호보완적인 면을 보이며 발전해 나간다.
참고 자료
박찬승, 『민족, 민족주의』, 소화, 2010.
송승석, 「동의 민족주의 - 쑨원의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13, 중국어문학연구회, 2000.
이정남, 「천하에서 민족국가로 : 중국의 근대민족주의의 형성 및 현재적 의미를 중심으로」, 『중소연구』30,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2006.
鄭永年, 승병철 역, 『21세기는 중국의 시대인가 - 민족주의, 정체성 그리고 국제관계-』, 문화발전소, 2005.
大?,『浙江?刊』, 社?科?文?出版社, 2007.
조성환, 「진화론과 근대 중국의 민족주의 -양계초와 장병린의 민족사상을 중심으로-」, 『정치사상연구』16, 정치사상학회, 2010.
천성림, 「20세기 중국 민족주의의 형성과 전개 : 문화적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동양정치사상사』5,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2006.
허창무, 「한족의 민족성과 중국민족주의의 특성」, 『정신문화연구』17, 한국학중앙연구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