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입체영상의 개념과 기술 및 원리
- 최초 등록일
- 2012.11.30
- 최종 저작일
- 2012.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3D 입체영상의 개념과 기술 및 원리에 관한 설명입니다.
애너글리프 방식 등 다양한 기술방식의 개념과 원리를 적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입체 영상의 개념 및 정의
2-1. 입체 영상의 개념 및 정의
2-2. 2D와 3D의 차이
3. 입체 영상의 제작방법 및 기술적 원리
3-1. 입체 영상의 제작방법
1) 실사촬영 기반의 제작방법
2) CGI(Computer Generated Imagery)기반의 제작방법
3) 실사&CGI 합성 방식의 제작방법
3-2. 입체 영상의 기술적 기본 원리
3-3. 입체 영상의 기술 방식
1) 애너글리프 방식
2) 편광방식(패시브방식)
3) 셔터안경방식
4. 결론 - 향후전망 및 과제
본문내용
2. 입체 영상의 개념 및 정의
2-1. 입체 영상의 개념 및 정의
3D란 ‘3차원(Three Dimensions) 입체’의 약자로 3D 입체 영상의 사전적 개념과 정의를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거리지각의 착시를 강화시킨 영화
2) 입체 영화, 3D 영화, S3D 영화라는 용어도 통용
3) 실체경학적 촬영기법에서 비롯한 특별한 영화 카메라는 원근감 있는 두 개의 상(또는
CGI로 두 개의 상을 만들 수도 있음)으로부터 보이는 영상들을 기록하는 데에 쓰이며
특수한 영사 기기 및 안경을 사용함으로써 영상을 볼 때 거리의 착시를 제공
⇒ 즉, 입체 영상은 특수한 영사 기기나 안경을 사용함으로써 실제로 물체가 내 앞에 오는
것 같은 `거리의 착시`를 제공하는 것을 일컫는다.
<중 략>
4. 결론 - 향후전망 및 과제
지금까지 3D 영상의 개념과 원리, 그리고 기술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영화를 기점으로 개발의 역사도 살펴보았으며 영상 기술의 역사를 통하여 3D 영화산업시장의 발전과 그 외 3D 디스플레이 등의 3D 영상 시장의 발전 동향도 두루 살피며 그 의미를 되새겨보았다.
앞으로도 3D 입체 영상 기술은 기존의 2차원 평면 디스플레이를 대체할 차세대 기술로서 국가 전략 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3차원 입체 영상 기술은 개인 및 산업용 정보단말기뿐만 아니라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서 연구개발단계에 있는 기술 분야이자 국가차원의 집중적 지원과 관련기술의 선점이 절실히 요구되는 분야이다. 특히 현재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는 양안시차 방식에서의 광학 기술 및 신호처리 기술에 대한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더불어 3D 입체 영상으로 만들면서 본 화면보다
참고 자료
http://aliceon.tistory.com/740
http://3dclip.co.kr/bbs/board.php?bo_table=menu61&wr_id=10
http://www.unionpress.co.kr/news/detail.php?number=161044
http://ko.wikipedia.org/wiki/3%EC%B0%A8%EC%9B%90_%EC%98%81%ED%99%9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ptlvks00&logNo=130722608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236703&cloc=olink|article|default
http://blog.paran.com/chungsabang/40372406
이승현, 3D 기술발전 전망, 광운대
차세대 3D 융합산업 전망, 한국R&S 연구소, 2009.5
김정심, 3D 디스플레이 동향, iReaserch, 전자부품연구원, 2009.12
김창환, 3D 진화 기술 트렌드, KETI, 2010.3
이상하, 신성장산업으로 떠오르는 3D, 티엔티, 2010.2
차세대 3D 융합산업 전망, 한국R&S 연구소, 2009.5
3D입체영화 제작기술, BERNARD MENDIBURU/이승현 옮김, 진샘미디어, 2010.03.31
입체영화 산업론, 베니김, MJ미디어, 2009.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