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지도안 - 제기차기 지도안 (동료교수, 게임형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2.11.26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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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학년 제기차기에 관한 지도안 입니다. 동료교수와 게임형 활동을 첨가해 학생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단원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2. 기능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Ⅱ. 지도 계획 및 지도상의 유의점
1. 지도 계획
2. 지도상의 유의점
Ⅲ.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 관점 및 요소
2. 평가 방법
Ⅳ. 지도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2. 형성(수행) 평가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의 목표
1. 인지적 영역
가. 제기차기를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나. 제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차는 방법을 알 수 있다.
다. 여러 가지 제기차기의 방법과 규칙을 알 수 있다.
2. 기능적 영역
가. 제기차기 활동을 할 수 있다.
나. 제기를 원하는 방향으로 찰 수 있다.
다. 친구들과 함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기차기를 할 수 있다.
3. 정의적 영역
가. 친구들과 협동하며 최선을 다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나.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운동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다. 규칙을 지키며 안전하게 운동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중 략>
▷제기, 과녁판, 점수판
☆과녁판 제기차기 시 기다리는 줄은 기역(ㄱ)자가 되게 하여 기다리는 동안 친구가 하는 모습을 관찰하도록 한다.
▷제기, 점수판
☆한 팀이 경기를 할 때 다른 한 팀은 앉아서 다른 팀을 관찰한다.
☆경기 순서는 팀 조장의 가위바위보로 한다.
【활동2】짝을 지어 제기차기
짝을 지어 주고받으며 제기차기를 한다.
5분 동안 주고받기 연습하기
짝과 제기 주고받기 10번하기
【활동3】과녁판에 제기차기
출발점에서 1점, 2점, 3점이 적힌 과녁에 제기를 차서 맞춘다.
홀수팀, 짝수팀으로 나누어 연습으로 두 번 씩 활동을 하기
모둠원의 과녁 점수를 점수판에 기록하고 합산하여 경기하기
(2회 시도 중 잘 나온 점수로 기록)
【활동4】제기차기 게임하기
팀 별로 제한시간(1분) 내에 제기를 얼마나 많이 차는 지 합산하여 경기한다.
전략 짜기 및 연습시간 5분주기
경기 총 2회 실시하기
[※경기규칙]
① 둥글게 선다.
② 제기 하나를 돌려가면서 차되 한 사람이 같은 제기를 중복해서 차지 않도록 한다.
③ 땅에 떨어지면 다시 주워서 찰 수 있다.
활동에 따라 짝을 지어 제기차기를 한다.
지도에 따라 두 번 씩 연습을 하고, 경기를 한다.
어떻게 해야 많이 찰 수 있을지 전략을 세우고 연습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