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법을 통한 감자칩 텍스쳐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2.11.25
- 최종 저작일
- 2012.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교 과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재료 및 방법
2.결과 및 고찰
Ⅱ. 결론
본문내용
서 론
평점법은 주어진 척도를 사용하여 특성의 강도에 대해 각 검사물에 따라 점수로 나타내는 방법으로, 여러 검사물의 특정 성질이 어떤 양상으로 다른지를 조사하려고 할 때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검사물의 수는 3~6개이지만 경우에 따라 8개까지 제시 가능하다. 패널 요원의 수는 가능하면 8명보다 적지 않도록 하고 16명 이상이면 식별이 크게 향상된다. 검사 목적에 따라 특성을 잘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사람을 패널 요원으로 선택하기도 한다.1)
선척도는 왼쪽으로부터 응답을 나타낸 점까지의 거리를 자로 재어 숫자로 나타낸 척도로, 대부분의 통계 방법을 적용시킬 수 있는 척도이다. 본 실험에서는 본 실험에서는 감자 칩 시료들을 사용하여 텍스처 강도에 관한 평점법 검사를 수행함으로 인하여 어느 시료의 텍스처가 가장 강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검사의 진행 방법으로 선척도를 사용함으로써 통계적인 데이터를 얻으려고 하였고, 선척도의 장단점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검사를 더 발전시키기 위하여 어떠한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재료 및 방법
재료
‘생생칩 짭짤한맛 (해태)’, ‘칩포테토 오리지널 (농심)’, 그리고 ‘포카칩 오리지널 (오리온)’ 등 3종류의 감자 칩이 시료로 사용되었다.
방법
검사원 : 관능검사 분야에 관심과 경험이 있는 이화여자대학교 식품공학과 학부생 40명이 패널 요원으로 구성되었다.
시료의 준비 및 제시 : 앞서 언급한 3종류의 감자 칩 시료들이 각각 두 조각씩 7 cm ? 5 cm 크기의 접시에 담겨 검사원들에게 제공되었다. 검사물에 대한 편견을 없애기 위하여 난수표에서 추출한 세 자리 숫자를 표기하였고, 시료는 랜덤하게 제시하였다. 또한, 시료는 실온(20±2℃)에서 보관하였다가 사용되었으며, 모든 패널 요원들에게는 검사 전에 입안을 헹굴 수 있도록 40±2℃의 온수와 타구통, 냅킨을 함께 제공하였다.
평가 내용 및 절차 : 평점법 검사는 이화여자대학교 식품학 실험실에서 모든 패널들이 함께 실시하였다. 검사 시작 전에 검사원들에게 검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척도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였고, 평점법 검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검사 방법의 내용이 적힌 설명서를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김광옥 외 (2008), 『식품의 관능검사』(학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