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망간산칼륨법에 의한 COD측정
- 최초 등록일
- 2012.11.23
- 최종 저작일
- 2012.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망간산칼륨법에 의한 COD측정 실험 레포트입니다.
검수로 수돗물과 교내 분수대 물을 사용하였습니다.
과망간산칼륨법의 원리를 알기쉽게 해설해 놓았고, 상세하게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수질화학 과제로 에이뿔을 받았습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Materials and Methods
2.1. standardization
2.2. COD 측정
3. Results
4. Discussion
본문내용
1. Introduction
화학적 산소 요구량(Chemical Oxygen Demand, COD)은 물이 산소를 소비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그 값이 높을수록 오염되어진 물로 판단한다. 물속에 존재하는 산소에 의해 유기물들이 산화되고 물속에 오염물질인 유기물들이 많을수록 산소가 그만큼 많이 소비되기 때문이다. COD측정에서는, 물속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물을 화학적으로 산화시켜, 이 때 소비되는 산화제의 양을 산소의 양으로 간주하고, 측정된 산소의 양을 ppm단위로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산화제로는 과망간산칼륨이나 중크롬산칼륨이 사용된다.
과망간산칼륨은 강산화제이므로, 수중에 유기물 등이 녹아있는 더러운 물일 경우에는 그러한 물질들을 산화시키는 작용을 갖는다. 그러나 과망간산칼륨의 환원은 유기물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르고, 유기물뿐만 아니라, 아질산이나 황화물, 제1철 이온 등에 의해서도 가능하므로, 과망간산칼륨의 소비량을 가지고 곧 수중의 유기물의 양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또한 그 반응 조건이 산성일 때와 염기성일 때, 그리고 온도가 20℃일 때와 100℃일 때와 같이 각 반응 조건에서 상당히 다른 값이 된다.
<중 략>
4. Discussion
환경정책 기본법에 의하면, COD의 기준은 1등급에서 3등급으로 나뉘는데, 1등급 수질(1ppm 이하)은 일부 수산생물(참돔, 방어 등)이 서식할 수 있고, 해수욕에 적합한 수질로 간주되며, 2등급 수질(2ppm 이하)은 1등급 수질 이외의 수산생물(숭어, 김 등)이 서식할 수 있고 해양관광 등에 이용될 수 있다. 3등급(4ppm 이하) 수질은 공업용 냉각수 등으로 쓰일 수 있는 수준이다. 우리가 사용한 검수의 COD는 수돗물이 1.62ppm, 자연수가 0.67ppm이다. 환경정책 기본법에 따라, 우리가 검수로 사용한 수돗물은 2등급 수질이며, 자연수는 1등급 수질로 판단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