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즈 음악에 대한 실험적인 시도와 인식의 현주소
- 최초 등록일
- 2012.11.03
- 최종 저작일
- 2011.06
- 10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노이즈 음악에 대한 실험적인 시도와 인식의 현 주소
목차
1. 서론
2. 노이즈의 개념과 범위
3. 등장 배경
3.1. 전자음악의 등장 배경
3.2. 노이즈 음악의 등장 배경
4. 현대 노이즈 뮤지션
4.1. 알바 노토(Alva Noto)
4.2. 즈비그뉴 칼콥스키(Zbigniew KarKowski)
4.3. 이토 아스히로(Itou Atsuhiro)
5. 노이즈 음악에 대한 인식
6. 결론
본문내용
서 론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여러가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가령 길을 걸으면서 상점에서 흘러나오는 음악 소리도 있을 수 있고, 자동차의 시끄러운 경적 소리나 공사현장의 날카로운 기계 소리도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소리라는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음악 또한 우리 생활과 긴밀한 연관을 가진다. 누군가는 음악을 통해 기쁜 감정을 표현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슬픈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만큼 음악은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간단히 생각해보면 음악은 사람이 들을 수 없는 주파수 영역의 소리를 배제한, 가청 영역의 소리에 포함되는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
(그림 1) 소리와 음악의 상관관계
그런데 이 그림에서 눈여겨봐야 할 것은 그 외 소음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노이즈란 사람과 짐승의 삶에 있어서 행복과 활동을 혼란하게 만드는 불쾌한 소리를 말한다. 즉, 듣기 좋은 소리, 그 중에서도 특히 음악과는 전혀 상반되는 개념이다. 그런데 이 두 개념이 함께 어우러져서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이 물음에 대한 시도는 끊임없이 계속되어 왔고 그 결과 노이즈 음악(Noise music)이라는 하나의 장르를 탄생시켰다. 파격적인 음색과 방법으로 음악가들은 큰 기대를 걸었지만 돌아온 것은 기대와는 달리 냉담한 반응이었다.
노이즈의 개념과 범위
<중 략>
이런 노이즈 음악이 처음부터 대중들에게 하나의 자연스러운 장르로 받아들여졌던 것은 아니며 지금 역시 마찬가지이다. 노이즈 사운드나 노이즈 음악이라는 개념은 받아들여졌어도 노이즈 음악을 감상하는 데에 있어서는 아직도 어려움이 남아있다. 특히 음악의 어떤 부분에 박자를 맞추고 리듬을 실어야 할지, 몇 번 혹은 몇 마디를 들어보면 감이 오는 대중음악에 많이 노출된 사람일수록 노이즈 사운드로 구성된 음악에 나 자신을 동기화시키기가 어렵다.
대체로 연주자들은 청중의 시선을 끌기 위해 기획된 곡을 연주한다. 실제 한 예로, 한 연주회에서 연주자가 풍선을 터뜨리는 등 여러 가지 해볼 것을 다 해봤지만 청중은 의외로 전혀 동요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1] 김주풍, 시대의 소리(sound) 웰빙 디지털 음악, 수문당, 2008
[2] 서은정, 한눈에 쏘옥 들어오는 현대음악 이야기, 작은우리, 2006
[3] 임영환•류동엽•강의선•박대혁 공저, 최신 디지털 미디어 원리 및 프로그래밍, 홍릉과학출판사, 2007
[4] 베아트리스 퐁타넬, 최애리 역, 새롭게 이해하는 한 권의 음악사, 마티, 2005
[5] Baruch Gottlieb, 양지윤 번역, 사운드+아트, 미술문화,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