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
- 최초 등록일
- 2012.11.02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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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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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비트겐슈타인 (Wittgenstein, Ludwig Josef Johann, 1889.4.26~1951.4.29)의 철학
3. 모더니즘과 비트겐슈타인 전?후기사상의 관계
4. 느낀 점 및 의문점
본문내용
2. 비트겐슈타인 (Wittgenstein, Ludwig Josef Johann, 1889.4.26~1951.4.29)의 철학
비판철학은 인간의 사고범위와 한계를 철저하게 검토하는 것이다. 철학의 본분은 인간사고에 대한 체계적인 비판이며, 이런 비판을 통해 형이상학적 사변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될 것이라고 한다. 비트겐슈타인은 비판철학의 대표주자로서, 언어라는 매개를 통해 사고를 간접적으로 비판하였다. 모든 필연성은 논리적 필연성이다. 여기서 말하는 논리적 필연성은 실체없는 항전식이라고 본다. 다시 말하면 실체를 가진 것에 대해서는 필연적 진리라는 것이 있을 수 없다. 칸트와 비트겐슈타인의 공통점은 철학적 진리들을 필연적 진리라는 데는 동의 한다. 그러나 필연적 진리의 본질에 대한 의견이 다르다. 비트겐슈타인은 두 가지 철학을 생산했다. 전기와 후기, 이 두시대의 철학은 확연하게 다르다. 그의 철학을 살펴보면, 전기의 철학을 후기에서 비판했다. 전기 철학은 1922년 발간한‘논리 철학논고’에 대표적으로 나타나있고, 후기 철학은 1952년에 ‘철학탐구’에 총체적으로 담아져있다. 그는 전기와 후기사이, 철학적 휴지기에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고, 집을 설계, 감독하기도 했다. 두 철학의 공통된 목표는 사고의 구조와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는 이 목표에 달성하기 위하여 언어의 구조와 한계를 연구하였고, 이것은 ‘언어비판’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 in, 백과사전, 현대사회와 윤리,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enter2727/100019975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