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화학실험보고서] HPLC
- 최초 등록일
- 2012.11.01
- 최종 저작일
- 2010.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울대 화학실험 A+받은 레포트입니다최근 다운받은 다른 자료와 받은 소스까지 포함해서 reference랑 assignment 작성했습니다
목차
1. Abstrct & Introduction
2. Data & Result
3. Disscusion
4. reference
본문내용
1. Abstrct & Introduction
크로마토그래피는 기체나 액체가 고정상을 이동할 때 들어 있는 화학물질들이 흡착되는 속도가 다른 점을 이용해 물질들을 분리하는 방법이다. 특히 분리하고자 하는 혼합물 속의 각 성분의 수, 성질, 상대적인 양 등에 대해서 사전에 상세히 알지 못하더라도 분리할 수 있어 유용하다.
그 중 HPLC (High Performance Liquid Chromatography)은 액체를 고압으로 주입해서 미량의 물질을 분리하는 것으로, 이번 실험에서는 고정상으로 극성이 낮은 탄화수소를, 이동상으로 극성이 큰 용매를 사용하는 역상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다. 각기 다른 화합물의 동시분석이 가능하고, 사용할 수 있는 용매가 많으며, 화학 결합의 표면 에너지가 적은 것이 많아 분석이 빠르고, 용매 교환 시에도 재 평형 시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 HPLC를 이용해 [실험 1]에서 adenine과 caffeine의 크로마토그램을 얻고, 각각의 retention time과 구조와의 관계를 살펴본다. retention time은 크로마토그램의 peak가 관찰되기까지의 시간이며, 이는 해당 조건에서 한 물질에 대해 항상 일정한 값을 나타낸다. 이를 이용해 해당 물질의 존재 여부 및 그 양을 알 수 있다.
[실험 2]에서는 adenie과 caffeine의 흡수 스펙트럼을 얻는 실험을 실시한다. mix sample을 만들고, 파장을 250nm, 260nm, 270nm, 280nm로 변화시키면서 결과를 얻는다.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각각의 최대 흡광 파장을 알아본다.
[실험 3]에서는 희석된 커피 용액의 caffeine을 정량 분석한다. 우선 100μM과 200μM의 caffeine 용액을 270nm에서 흡광도를 측정하여 표준곡선을 작성하고, 그 후 커피 용액을 용리하여 caffeine의 농도를 구한다. 이 때 커피의 크로마토그램에는 여러 peak들이 나타나는데, 실험 1의 retention time을 이용하여 caffeine의 peak를 알아낼 수 있으며, Beer-Lambert`s law를 이용해 농도를 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