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04017조유리-성간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2.10.29
- 최종 저작일
- 2007.05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금은 고인이 되신 길은정의 내가 행복하게 사는 이유 독후감입니다
목차
1. 전체적 내용 요약
2. 암환자의 신체적 고통
3. 암환자의 심리적 고통
4. 암환자와 가족
5. 의료인의 역할
6. 죽음과의 대면
본문내용
지금은 고인이 된 길은정씨가 투병 중에 있는 환자들과 건강을 염려하는 사람들이 이 책을 접함으로써 `병`을 갖고 있다는 마음의 그늘에서 벗어나 행복한 미소로 건강한 하루하루를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또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 건강을 되찾았으면 기도하는 맘으로 이 책을 썼다고 머릿글에서 말하고 있다. 저자인 길은정씨는 항상 바쁜 스케줄에 쫓기며 생활 해 왔다. 그래서 늘 끼니를 거루기가 일쑤였고 수면 시간도 부족해 생활이 매우 불규칙했다. 게다가 방송 일이라는 게 고도의 긴장감을 요구하는 것이라 시간이 지날수록 피로가 점점 쌓여만 갔다. 또 여러 가지 스트레스에 시달리면서 건강에는 적신호가 오기 시작했다. 처음 그녀에게 일어난 몸의 변화는 변비였다. 배변에 약간의 불편감이 있는 정도에서 변비약이 없이는 화장실에 갈 수 없는 지경에까지 이르렀고 통증마저 생기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녀는 이러한 몸의 변화를 그저 스트레스로 인한 치질쯤이겠거니 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변비약의 힘으로도 더 이상 배변이 어려워지기 시작했고, 대변에 검붉은 피가 섞여 나오면서 통증은 더욱 더 심해져 진통제 없이는 지낼 수 없을 정도에 이르렀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는 시간이 나 병원을 찾았고 그때 의사에게서 대장암이라는 진단을 받게 된다. 그 후 암환자가 된 길은정씨는 수술을 하고 인공장루를 몸에 찬 채 장애인의 삶을 살게 된다.
<중략>
이 책의 내용에는 의료진에 대한 언급이 거의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의료인의 역할에 대해 써 보려고 합니다.
- 의료인: 내가 생각하는 가장 훌륭한 의료인은 환자의 말에 귀 기울이고, 그들에게 필요한 설명을 가능한 많이 해 주는 의료인이라고 생각한다. 솔직히 의료인의 입장에서는 한 두 명도 아닌, 찾아오는 모든 환자에게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하지만 환자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의료인을 원한다. 암환자의 경우에 어떤 이유로 어떤 처치가 필요하고, 치료는 어떻게 진행될 것이며, 암으로 인한 고통의 정도는 어느 정도인지, 그런 고통을 이겨내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환자 외에 그 가족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까지 상세하게 가르쳐 준다면 환자는 더욱 더 의료진을 믿고 따를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병을 고친다는 것은 어느 한쪽만 의욕이 앞선다고 해서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료진과 환자 그리고 환자의 가족 간에 믿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