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시대개관
◈ 계급주의 문학과 민족주의 문학
1. 계급주의 문학
(1) 계급주의 문학의 성립과 전개
(2) 주요 논쟁
(3) 신경향파 문학과 카프 문학
2. 민족주의 문학 ― 국민 문학파 문학 (國民文學派文學)
(1) 뜻
(2) 중심 인물
(3) 주된 활동
3. 절충주의 문학
(1) 뜻
(2) 중심 인물
(3) 활동 무대
4. 희곡(戱曲)
(1) 특징
(2) 작가와 작품
5. 수필(隨筆)
(1) 특징
(2) 작가와 작
본문내용
◈ 계급주의 문학과 민족주의 문학
1. 계급주의 문학
(1) 계급주의 문학의 성립과 전개
① 계급주의 문학의 성립 배경 : 3·1 운동이 실패하고 난 뒤의 조선 사회는 일정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민족자결주의, 부르조아 계급의 운동 역량 등에 대한 새로운 자각과 함께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관심이 일본을 통해 유입되면서 지식인 사회의 동요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당시에 널리 퍼져 있던 절망적이고 암울한 문단의 분위기와 이에 편승한 예술지상주의적 태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다.
② 계급주의 문학의 전개 과정
㉠ 동경 유학 생활 중에 동경에서 사회주의 문학(계급주의 문학)에 심취한 김기진(金基鎭 : 팔봉)이 귀국 후 감상적 낭만주의를 표방하는 백조파(白潮派)에 반발하여, '백조'라는 문예지를 붕괴시키기 위해 '백조'의 동인으로 가담, 거기서 박영희(朴英熙)를 만나게 되고 그를 사상적으로 무장시키어 '백조'를 붕괴시킨다.
㉡ 1922년 9월 이호(李浩), 이적효(李赤曉), 김두수(金斗洙), 최승일(崔承一), 박용대, 김영팔(金永八), 심대섭(沈大燮), 송영(宋影), 김홍파(金紅波) 등이 계급주의 문학을 지향하는 '염군사(焰群社, 1923)'라는 단체를 결성하게 되고, 1923년 박영희(朴英熙), 안석영(安夕影), 김형원(金炯元), 이익상(李益相), 김기진(金基鎭), 김복진(金復鎭), 연학년 등이 참가자 이름의 영문 표기 머리 글자를 따서 '파스큘라(PASKYULA, 1923)라는 계급 문학 단체를 결성한다.
㉢ 1925년에 이 두 단체는 '프로 문학을 토대로 한다' 라는 공통 기반 아래 '염군사(焰群社)' 와 '파스큘라(Paskyula)' 를 합쳐서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 동맹' 즉 ' KAPF '라는 단체를 결성하여 계급주의에 바탕을 둔, 좀더 조직적인 문학을 통한 투쟁을 전개해 나가게 된다.
☞ 창립 당시 구성원은 박영희, 김기진, 이호, 김영팔, 이익상, 박용대, 이적효, 이상화(李相和), 김은, 김복진, 안석영, 송영, 최승일, 심대섭, 조명희(趙明熙), 이기영(李箕永), 박팔양(朴八陽), 김양 등이다.
이들의 초기활동을 흔히 신경향파 문학 혹은 자연발생적 프로문학으로 부른다. 이 시기의 주요 논객으로는 김기진과 박영희를 들 수 있고, 주요 작가로는 최서해(崔曙海), 이기영, 이익상, 주요섭(朱耀燮), 이상화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