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와트랜스젠더.브로크백마운티.헤드윅,동성애.트랜스젠더,트렌스젠더,성차별
- 최초 등록일
- 2012.10.11
- 최종 저작일
- 2012.10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동성애와트랜스젠더.브로크백마운티.헤드윅,동성애.트랜스젠더,트렌스젠더,성차별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성애와 트랜스젠더에 대한 다양한 논의
■ 본격적 논의에 앞서
1. 여성동성애 영화보다 남성동성애 영화가 더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2. 하리수와 홍석천의 차이는 무엇일까?
■ 영화를 통한 논의
<브로크백마운틴>
1.잭과 에니스 두 사람이 브로크백마운틴이 아닌 다른 곳에서 만났어도 그렇 게 사랑할 수 있었을까?
2.적극적인 잭과 반면에 소극적인 에니스 중 어느 쪽에 손을 들어주겠는가?
3.앨마는 에니스와 잭과의 관계를 `불결한 관계` 라고 말했다. 이것은 대부분 의 사람들이 그렇듯 일종의 호모포비아로 볼 수 있는데 , `동성애`는 과연 용납될 수 있는 것인가?
<헤드윅>
4.성별은 생물학적 요소로만 결정되는가? 그렇다면 헤드윅은 남자일까, 여자 일까?
5.이츠학과 헤드윅의 관계는 사랑일까?
6.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것과 헤드윅의 성정체성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Ⅲ. 나가며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해외 그리고 한국의 동성애영화 역사
최근 동성애를 다루는 매체들은 다양화되고 빈도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제는 가벼운 동성애 코드부터 진지한 동성애에 대한 모습까지 지상파방송을 통해 볼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하지만 동성애 운동의 출발부터 그와 맥을 같이 했던 것은 바로 영화였다. 영화는 여러 매체들과 함께 일반인들에게 있어서는 동성애를 접할 수 있는 가장 좋으면서도 사실상의 유일한 통로가 되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는 말이다. 영화라는 매체가 동성애를 다루는 매체로서 다른 매체보다 더 우위에 있음은 동성애자들 자신들에 의해서 제작되는 영화가 하나의 장르를 이룰 정도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고, 그러한 영화들이 동성애 운동에 있어 문화적인 주축이 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동성애에 대하여 고찰하는 데 영화에 대한 논의는 필수적이다. 우선 동성애 영화를 역사적으로 살펴보자. 동성애 영화는 동성애나 동성애자를 다룬 영화를 가리키는 말로 `퀴어시네마`라고 한다. 퀴어(Queer)의 사전적 정의는 `기묘한` `기분 나쁜`이란 뜻이지만 이성애자들이 경멸적으로, 또 동성애자들이 스스로 풍자적으로 가리키는 속어가 됐다. 퀴어 시네마의 효시 작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은 동성애 소설가이자 시나리오 작가였던 오스카 와일드의 일대기를 다룬 켄 휴즈 감독의 <오스카 와일드의 시련 The Trials of Oscar Wilde>이다. 이어 케네스 엥거 감독은 성적 욕망과 자본주의 사회에 만연된 퇴폐적인 풍경을 노골적인 동성애 장면을 곁들여 <케네스 엥거 1, 2, 3부 Kenneth Anger-Volume One, Two, Three>를 잇달아 발표했다.
참고 자료
레즈비언 게이 퀴어 영화비평의 이해, 바바라 해머 외, 큰사람, 1999
친구사이
http://chingusai.net/
한국레즈비언상담소
http://www.lsangdam.org/
성적 소수자 홍석천과 하리수|작성자 진구자http://blog.naver.com/jinguja?Redirect=Log&logNo=80000612298- 네이버 블로그 RE;풀어내는이야기 작성|작성자 이해나http://haena2006.blog.me/120116144805
네이버 영화 네티즌 리뷰|작성자 bjejehttp://movie.naver.com/movie/board/review/read.nhn?st=code&sword=31827&page=1&od=goodcnt&nid=307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