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 실습결과물1. 아우어글래스 실루엣 2. 구성선 3.세로선에 의한 분할 4. 사선에 의한 분할 5. 동일 색상 조화 6. 보색 조화 7. 삼각조화 8. 채도의조화
- 최초 등록일
- 2012.10.09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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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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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우어글래스 실루엣
2. 구성선
3. 세로선에 의한 분할
4. 사선에 의한 분할
5. 동일 색상 조화
6. 보색 조화
7. 삼각조화
8. 채도
본문내용
monochromatic harmony는 한 가지 색상만을
이용하여 명도나 채도를 변화시켜 조화를 이루는 방법이다.
사진 (D)와(E)는 주황색상의 명도와 채도를 낮게 하며 만든
갈색(brown)과, 주황색상의 명도를 높게 하고 채도를 낮게 하여
만든 베이지색의 조화이다. 갈색과 베이지는 동일하게 주황색상으로
부터 명도와 채도만을 변화시켜 만든 것이다.
비슷한 예로 사진 (A)는 연두색, (B)와 (C)의 경우는 파란색으로
출발하여 명도와 채도의 변화로 이루어진 동일 색상조화이다.
동일 색상조화는 색상을 공통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이루어지며,
배색의 효과가 크고, 전체적으로 온화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반면에 특징이 약하고 단조로운 흠을 가지기는 하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명도 대비를 크게 하여 변화의 중심을 삼는 것이
필요하다. 이 때 채도가 대비되는 동일 색상은 분위기가 대비되어
서로의 장점을 잃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중 략>
보색조화(complementary harmony)는 색상환에서 서로 마주보고 있는 두 색채를 이용한 조화로 매우 강렬한 느낌을 주며,
특히 보색대비 현상에 의하여 상대 색을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하는 특징이 있다. 이미 색상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명도와 채도는 통일되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복식에서 보색조화를 이용할 때에는 두 가지 색상의 면적이 뚜렷이 차이
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한 색상이 넓은 면적으로 사용되어 의복 전체의 분위기와 성격을 결정하고, 나머지 한 색상은
보다 좁은 면적으로 사용되어 넓은 면적의 주 색상을 돋보이게 하여 변화의 역할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림 (A)와 (B)의 경우 푸른색 계열 색상과 노란색 계열의 보색보화를 이룬 예이고, (C)의 경우 빨강색 계열과 초록색상 계열의
보색조화를 보여주는 예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