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개론I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09.18
- 최종 저작일
- 2012.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회 1. 고전주의시대에 가장 중요한 업적은 소나타 형식의 완성일것입니다. 소나타 형식의 구조를 설명하시오. 2. 소나타와 소나타 형식을 구별하여 설명하고 그 작품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형식 구성
?악장: 소나타 형식(제시부+발전부+재현부)
- 제1악장의 제시부에는 두 개의 주제가 관계조로 제시된다.
?제2악장: 느린 가곡 형식
?제3악장: Menuet (Scherzo)
?마지막악장: 론도 형식, 변주곡 형식, 혹은 론도 소나타형식
ex)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제21번 C장조 Op. 53 <발트시타인> 보헤미아 출신 발트시타인 백작에게 헌정되어 이와 같은 별명이 붙었다.
?제1악장: Allegro con brio, C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제2악장: molto Adagio, F장조, 6/8박자, 3부형식, 느린 가곡 형식
?제3악장: Menuet (Scherzo)
예를 들면 바로크 시대에 애호되었던 `교회 소나타`나 `실내 소나타`와 고전파의 소나타 사이에는 형식상의 공통점은 하나도 없으며, 같은 건반악기를 위한 소나타일지라도, 스카를라티와 베토벤에서, 그 구조는 아주 다르다. 이와 같은 관계는 이 밖에도 많이 찾아볼 수 있으나, 그것은 소나타가 이탈리아어의 Sonare(`울린다` 또는 `연주한다`는 뜻)라고 하는 추상적인 말에서 연유하며, 어떤 구체적인 양식이라든가 구조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 악식상의 용어로 쓰이는 소나타 형식은 한 특정 구조를 가진 형식을 뜻한다. 즉 17세기 중엽부터 이른바 `전고전파`의 작곡가들에 의하여 준비되고 고전파, 그 중에서도 베토벤에 의하여 완성된 후 낭만파로 계승된 형식으로서, 이들 시대의 교향곡, 실내악, 소나타 등의 급속한 제1악장은 대부분이 이 형식(소나타 알레그로)으로 되어 있다.
2. 소나타형식의 구조 (제시부-전개부-재현부-종결부)
전형적인 소나타 형식은
1).제시부
2).전개부
3).재현부
의 3부로 되었고, 대개의 경우 재현부의 뒤에 종결부(終結部, coda)가 붙어 있다. 이 코다는 소규모인 것은 글자 그대로 결미이지만, 대규모인 것은 그것만으로 독립된 부분을 형성하기도 한다. 또 제시부 앞에 완만한 서주(序奏)가 붙는 일도 때때로 있다. 각 부분은 대략 다음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다. T는 주제의 약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