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오페라 탄생][오페라 종류][오페라 구성][오페라 음악부문][오페라 어려움]오페라 의미, 오페라 탄생, 오페라 종류, 오페라 구성, 오페라의 음악부문, 오페라의 어려움
- 최초 등록일
- 2012.09.08
- 최종 저작일
- 2012.09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오페라의 의미, 오페라의 탄생, 오페라의 종류, 오페라의 구성, 오페라의 음악부문, 오페라의 어려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오페라의 의미
Ⅲ. 오페라의 탄생
1. 까메라타
2. 현존하는 최초작품
3.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4. 독일 오페라
5. 이탈리아 오페라
1) 피렌체파 오페라
2) 로마오페라
3) 베네치아 오페라
4) 나폴리 오페라
6. 프랑스 오페라와 프랑스 발레: 17c 후반에 발달
7. 영국 오페라
8. 코믹 오페라
1) 이탈리아
2) 프랑스
3) 영국
4) 독일
5) 스페인
Ⅳ. 오페라의 종류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2.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3. 오페라 부파(Opera buffa)
4. 오페라 부프(Opera bouffe)
5.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
6. 오페레타(Operetta)
Ⅴ. 오페라의 구성
1. 대본
2. 아리아와 레치타티보
3. 서곡과 간주곡
1) 서곡
2) 간주곡
4. 앙상블
5. 독창과 합창
1) 독창
2) 합창
6. 성악가와 성부
7. 발레
Ⅵ. 오페라의 음악부문
Ⅶ. 오페라의 어려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탈리아 중부의 대도시 피렌체에 돈 많은 바르디라는 백작이 있었다. 그는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이어서, 자기 집에 시인, 음악가들을 불러 모아 예술에 관한 토론을 하는 것을 즐겼다. 대개 아마추어들이었는데, 방 하나에 다 모일 수 있다고 해서 이 그룹을 `카메레타`(`카메라`는 방이라는 뜻)라고 불렀다.
때는 르네상스(Renaissance) 말기였다. 그래서 그 자리에서는 자연히 그리스 연극을 어떻게 재현해 볼 수 없을까 하는 이야기가 오갔다. 그리스 연극에는 합창단이 있었으므로 대사를 노래로 하였다는 점, 여러 소리 음악은 아니었을 것이고, 독창이었을 것이라는 점, 그리고 그 선율은 말의 자연스러운 높낮이와 장단에 잘 어울리는 낭송하는 듯한 것이라는 점, 그리고 반주는 노래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 아주 간단한 것이라는 점들을 차용하여 그 노래를 만들어 보게 된 것이며, 그들은 이런 노래를 ‘홑소리 음악’(monophony)라고 이름 붙였다. 역사상의 첫 오페라는 페리(Jacopo Peri, 1561.8.20-1633.8.12, Italy)의 <에우리디체>였으며 1600년에 초연 되었다.
<중 략>
Ⅵ. 오페라의 음악부문
(1)독창-아리아, 레시터티브의 조합으로
(2)중창
(3)합창-오페라속의 군중의 역할
(4)관현악-성악의 반주: 등장인물의 감정, 성격, 행동 등을 묘사, 강조하고 무대가 지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서곡과 전주곡 등을 연주하여 극 전체 성격암시와 발레음악도 담당한다.
Ⅶ. 오페라의 어려움
노래를 중심으로 한 극의 형태로 상영하는 오페라는 음악을 위시하여 시. 연극. 미술. 무용 등으로 이루어지는 극히 복잡한 예술이다. 쉽게 말하자면 어떤 작품을 무대 위에서 오케스트라 반주로 일관성 있게 노래하는 비극적 또는 희극적인 드라마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거기에 문학적인 요소를 가진 대사와 연극적인 요소의 구성과 연기에 덧붙여 발레(Ballet)와 무용이 있고 무대장치와 의상 등 미술적인 요소가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학민(2001), 오페라 읽어주는 남자, 명진
김차주(2000), 오페라 Aida의 무대의상 디자인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홍규(2002), 비바 오페라, 가산
이성삼(1981), 세계명작 오페라해설, 세광음악출판사
이덕희(2004), 세기의 걸작 오페라를 찾아서, 이마고
홍세원(2003), 모차르트 오페라의 음악사적 의미, 한국서양음악학회
Marie Christine, 김영 번역, VILA 라루스오페라사전, 삼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