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조경가,대지미술가 Robert Smithson
- 최초 등록일
- 2012.09.06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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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조경가,대지미술가 Robert Smithson
목차
Ⅰ. 서론 p.2
Ⅱ. 본론 p.2
1. 대지미술이란? p.2
1) 대지예술 p.2
2) 대지미술 특징 p.3
2. “Rober Smithon”은 누구인가? p.3
3. “Rober Smithon”의 작품 p.4
1) “Rober Smithon”의 작품세계 p.4
2) “Mirror Displacements” p.5
3) “Spiral Jetty” p.5
4) “Broken Circle”과 “Spiral Hill” p.6
5) “또 다른 작품들” p.7
4. “Rober Smithon”의 예술관 p.8
5. “Robert Smithson” 조각 해설을 위한 엔트로피 이론 p.9
Ⅲ. 결론 p.10
Ⅳ. 느낀점 p.11
◊참고문헌 & 사이트◊ p.11
본문내용
1968년 그의 고향인 뉴저지에서부터 사암부스러기를 뉴욕시의 한 화랑으로 가지고 와서 유리로 벽을 두른 구석에 쌓아 놓는 방법을 통해 유기적인 특정의 장소에서 인공적인 ‘탈장소(Non-Site)`를 창출해냈고 실제의 무정형의 돌더미에 변형된 원추형의 형태를 부여하였다.
마치 돌조각들을 자연으로부터 화랑으로 이동시킨 것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부식의 자연과정을 중지시키고, 거대한 우주 전체로부터 티끌만한 일부분을 떼어온 것처럼 보이게 하듯이, 거울이 설치된 화랑은 그 일부분을 환상적으로 확대시키는가 하면, 또 한편으로는 자연재료의 성격과 문맥에 있어서의 실제적이고도 무한한 변화의 잠재력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Nonsite> 작품시리즈를 발표하면서 자연을 작품의 소재로 삼기 시작하였고 추상표현주의 시절에 회화에 나타난 변증법적 사고는 지속적으로 작품에 반영 되었다.
또한 20세기 중반의 산업발전에 의해 나타난 죽어가는 땅과 인간에 의해 버려진 곳들을 찾아 다니며 그 곳의 지질학적, 생태학적 문제를 연구하고, 자연과 산업사회와의 조화를 목적으로 무미건조한 곳에서 아름다움을 찾으려는 사고가 엿보이는 작업을 진행해 나갔다. 스미슨이 가지고 있었던 버려진 지역에의 지속적 관심은 이후 오염된 환경 재개발 프로젝트 등에 영향을 미쳐 그가 가졌던 생각(산업사회와 인간의 조화)을 보다 현실적으로 실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노버트 린튼(1993), 20세기의 미술, 예경
김도경, “로버트 스미슨의 작품에 나타난 근대 경관미학의 개념화에 관한 연구”,『한국조경학회지』:제24집 제2호, 1996, pp.62-73
배정한, “현대 조경설계의 이론과 쟁점”, 도서출판『조경』, 2004
배정한, “조경의 시대, 조경을 넘어” , 도서출판『조경』, 2007
환경과조경 “주목할 만한 해외 조경가 26인” , 2008, 7-8월 통권 제243호
찰스왈드하임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 , 도서출판『조경』, 2007
http://www.robertsmithson.com
http://letsgetloud.blog.me/116220040
http://blog.daum.net/lovej001/9846321
http://www.vulgare.net/robert-smithson-asphalt-rundown-1969/
http://www.cyworld.com/jeyhan/2971748
http://blog.naver.com/bibihee15?Redirect=Log&logNo=90083759540
http://blog.naver.com/art_inside?Redirect=Log&logNo=90103510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