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e의 경쟁우위 전략
- 최초 등록일
- 2012.08.02
- 최종 저작일
- 2012.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외부환경분석, 내부환경분석, pest분석, 산업구조분석, 미래경쟁우위를 통한 경쟁우위 전략 도출
목차
Ⅰ. 거시경제적환경 ( PEST 분석 )
ⅰ. 정치·규제적 환경 (Political)
ⅱ. 경제적 환경 (Economic)
ⅲ. 사회문화적 환경 (Social)
ⅳ. 기술적 환경 (Technology)
Ⅱ. 산업구조분석
ⅰ. 잠재적 진입자와의 경쟁
ⅱ. 대체제의 위협
ⅲ. 기존기업들과의 경쟁
ⅳ. 구매자의 교섭력
ⅴ. 공급자의 교섭력
Ⅲ. 미래의 경쟁우위 전략
ⅰ. 스마트 폰과의 연계
ⅱ. 프로그램의 연동 및 사용의 편리성 확보
ⅲ. 홍보활동의 적극화
ⅳ. 중 장년층 겨냥
본문내용
정보통신산업과 관련된 법률에는 정보통신기반 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산업 진흥법 등이 있다.
특히 4.11 총선으로 인해 소셜·모바일을 통한 선거 운동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허용 되고 있으며 포털사이트의 정치 광고 특수가 발생하고 트래픽이 몰리면서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도 커질 것이라고 기대된다. 일부 포털은 이미 선거 관련 광고가 완판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포털도 최근 정당별 후보자가 확정됨에 따라 판매가 속도를 낼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정부에서 포털사이트에 대한 규제방안 추진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지난 02.03.21일 방송통신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포털사이트와 같은 부가통신사업자도 방송통신경쟁상황평가에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까지는 기간통신망사업자와 방송사만 경쟁사업평가를 받아왔지만 올해부터 부가통신 사업자를 포함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총선과 대선을 앞둔 미묘한 시기, 방통위가 규제할 법적 근거 없이 포털사 규제를 발표해 실효성과 저의를 의심받고있다. 이런 규제가 포털에 적용되면 검색시장 점유율 70%가 넘는 네이버가 시장 지배적 사업자로 지정될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네이버는 새 서비스를 시작하거나 개편할 때 정부의 인가를 받는 식의 규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보통신망법 개정에 따라 2012.8월부터 인터넷 상에서의 이용자의 주민등록번호 수집이 금지된다. 방통위는 게임, 포털, 쇼핑, 전자상거래 등 일일 방문자수 1만명 이상인 웹사이트에서부터 단계적으로 주민등록번호 수집을 전면 금지할 예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