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릭 모디아노 (Patrick Modiano)
1945년? 파리? 출생.
1968년 《에트왈 광장》으로 〈로제 니미에〉상과 〈페네왕〉상을 수상하면서 화려하게 데뷔,
『외곽도로』(1972)로 아카데미 프랑세즈 소설 대상을, 『슬픈 빌라』(1975)로 리브레리 상을,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1978)로 공쿠르 상을 수상했으며, 이 외에도 『잃어버린 거리』(1984), 『8월의 일요일』(1986), 『폐허의 꽃들』(1991), 『도라 브루더』(1997),『작은 보석』(2001),『한밤의 사고』(2003) 등의 작품이 있다.1)
1968년 발표된 모디아노의 데뷔작인 장편소설 《에트왈 광장》의 뒷표지에는 1947년, 파리 출생이라고 표기되어있으나 11년 후인 1978년 공쿠르 상 수상작이 될 6번째 소설《어두운 상점들의 거리》의 뒷표지에는 1945년 불로뉴-비앙쿠르 출생이라고 되어있다. 그런가 하면 일곱 번째 장편소설에서 부터는 아예 작가 소개가 사라지고 없다. 한편 1975년 네 번째 소설《슬픈 빌라》를 발표하면서 가진 인터뷰에서는1950년생이라는 식으로 말했다.
<중 략>
*바캉스의 유래
흔히들 바캉스라고들 한다. 이 말은 프랑스어로,
그 어원은 라틴어 바카티오(vacatio)인데 "무엇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라는 뜻이다. 이 용어는 학생이나 교사, 혹은 법관 등에게 주어진 비교적 긴 휴가를 뜻하다가 20세기 들어, 일반인들이 그가 하던 일을 오랫동안 쉬고 휴가를 하는 경우를 가리키게 되었다.
*휴가의내용
우리보다 합리적이라는 서구도 한 해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휴가인 것 같다. 1년 내내 휴가를 위해 돈을 모은다. 애완 동물을 가족처럼 소중히 여기는 프랑스 사람들도 휴가철에는 냉정하게 개나 고양이를 버리고 도심을 빠져나가 텅 빈 도시에서는 집 잃은 개, 고양이들이 거리를 불쌍히 헤맨다고 한다. 우리와 다른 것은 유럽은 대개 여름 휴가가 40일 정도 되어서 아주 푸근하고 느긋하게 여름을 즐긴다는 점이다. 독일에서는 캠핑 카를 쉽게 볼 수 있다. 승용차 뒤에 수레처럼 매달고 다닐 수 있는 숙소는 침실과 부엌, 욕실까지 딸려 있다.
참고자료
· 파트릭 모디아노,《추억을 완성하기 위하며》, 김화영 옮김, 도서출판 문장, 1978.
· 파트릭 모디아노,《팔월의 일요일들》, 김화영 옮김, 세계사, 1991.
· 김민지, 《모디아노의 소설에 나타난 공간연구:『잃어버린 거리』,『팔월의 일요일들』을 중심으로》,
· [세계문학] 고려대학교 불문학과 대학원 논문, 2005. 이 책은 국립중앙도서관에 직접 가서 복사해야하는 책이라 복사에 택배까지 부탁했는데 읽으면서 크게 도움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출처를 각주로 달기가 애매한데-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해야 하나... ‘공간’이란 개념이 어떤 식으로 나뉘는지, 어떤 암시를 하는 지에 대한 참고를 했습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