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_정보의 공유
- 최초 등록일
- 2012.06.25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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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교육 수업 즐거운 컴퓨터 교과서 분석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정보통신기술 교육의 필요성
2.정보통신기술 교육의 목표
3.정보통신기술의 지도내용
4.즐거운 컴퓨터의 지도 내용
가)즐거운 컴퓨터의 성격
나)즐거운 컴퓨터의 목표
다)교수-학습 방법
라)평가
Ⅱ.교육과정 해설
1. 창의적 체험활동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 및 운영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 체계
2. 즐거운 컴퓨터(4학년)의 편성과 운영
3. 4학년‘정보의 공유’ 단원의 교육과정 편성
Ⅲ.‘정보의 공유’ 단원 분석
1. [3.정보의 공유] 단원의 차시구성
2. 소단원 <1.인터넷에서 학습 자료 찾아서 활용하기> 분석
3. 소단원 <2.전자 우편 활용하기> 분석
4. 소단원 <3. 문서 만들기> 분석
Ⅳ. 주 교재의 과정안 검토 및 비평
Ⅴ.교수-학습 과정안
1.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Ⅵ.결론
<참고 문헌 및 역할 분담 표>
본문내용
4.즐거운 컴퓨터의 지도 내용
가)즐거운 컴퓨터의 성격4)
즐거운 컴퓨터 교과서는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두 가지 영역 중 ‘소양 교육’을 상위에 두고 개발되었으며, ‘활용 교육’은 타 교과와의 통합과 재구성을 통한 교과 통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균형 있는 컴퓨터 활용 능력 향상을 돕고 컴퓨터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배양, 정보 통신 윤리 강조, 활동중심으로 교과서를 구성하였다.
나)즐거운 컴퓨터의 목표
①개인 정보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정보의 활용 및 관리 방법을 실생활 속에서 적용할 수 있다.
②운영 체제의 기능을 이용하여 컴퓨터를 관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수 있다.
③정보 처리 과정 및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④검색하고 수집하는 방법과 무서 편집 방법을 익힐 수 있다.
다)교수-학습 방법5)
①‘기본’ 차시 지도내용과 ‘선택’ 차시 지도내용을 구분하여 지도한다. 교과서는 최소의 필수 지도 내용인 ‘기본’ 17차시와 선택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선택’10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정보통신기술 교육 환경과 학생들의 학습 수준, 학생들의 요구 수준 등을 고려하여 필수 내용은 반드시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선택 내용은 각 학교의 현실 및 교사와 학생의 선택에 따라 적극 활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②학교 및 학급의 실정에 맞도록 학습 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한다.
교과서의 단원 배열은 단원의 성격과 학교 운영의 일반적인 경향에 따른 것이므로 순서를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다. 또 단원의 순서뿐만 아니라 내용의 수준에서도 단원 전체 또는 주제별 내용의 깊이와 폭을 조절하여 지도할 수 있다.
③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창의적으로 지도한다.
교과서에는 지도할 요소의 중요 부분만을 제시하였지만 학급의 상황에 따라 시간이 남을 수도 있고 부족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교과서를 무조건 따라 하는 것보다는 학급 실정에 맞게 해당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재구성이나 창의적 지도 활동이 요구된다.
④타 교과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과 병행해서 이루어져야한다.
교과서를 통해 기능 위주의 정보 소양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각 교과별 교수, 학습에 정보통신기술을 치대한 활용할 수 있는 도구 교과로서의 의미도 있다. 그러므로 타 교과와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으며 타 교과 학습에 앞서서 기초 기능 습득 차원에서 재구성하여 사전 학습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2011-361호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별책26]
-http://www.mest.go.kr/main.do 교육과학 기술부
-즐거운 컴퓨터 4학년 교과서/부산광역시 교육청2010 출판
-즐거운 컴퓨터 4학년 지도서/부산광역시 교육청2010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