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기술 혁신 - 6가지 기술
- 최초 등록일
- 2012.06.23
- 최종 저작일
- 2012.06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는 정보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는 6가지 핵심기술에서 시작된다. 유비쿼터스 개요를 소개하고 6대 핵심기술에 대해 집약적으로 내용을 요약한 리포터자료이다.
목차
1. 유비쿼터스 혁명
2. 6가지 기술
1) 디바이스기술
2) 네트워크기술
3) 센서네트워크기술
4) 상황인식기술
5) 상호작용기술
6) 유비쿼터스보안기술
본문내용
유비쿼터스 혁신 - 6가지 기술
정보기술 패러다임으로 유비쿼터스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뜻이다. 즉, 물이나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遍在)한 자연상태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1991년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그 효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통신 단말기를 가지고, 어느 통신망을 통해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대, 즉 유비쿼터스 사회를 지향한다. 이 개념은 스며든 (Prevasive) 컴퓨팅, 사라지는(Disappering) 컴퓨팅, 보이지 않는(Invisible) 컴퓨팅, 자율(Proactive) 컴퓨팅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소개되고 있지만, 본질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같으며 점차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이라는 용어로 통일되고 있다.
과거 정보화가 실제 물리적 공간을 극복하려는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한다면, 유비쿼터스화는 물리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정보화가 여러 컴퓨터를 인터넷으로 연결시킴으로써 거리 개념을 감추려고 한 반면, 유비쿼터스화는 주변에 홀로 떨어져 존재하는 물리적 사물들을 연결하여 지능적으로 거리를 되살리는 것이다. 즉 현재의 컴퓨터에 어떤 기능을 추가하는게 아니라 일상적인 사물에 각각 제 역할에 적합한 컴퓨터를 넣음을써 사물끼리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와 같은 유비쿼터스화가 진행되면 현실공간과 가상공간 사이의 경계가 사실상 무의미해지며 가상 공간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생활공간으로 편입되는 것이다. 휴대폰, PDA, 입는 컴퓨터(Wearalbe Computer)등과 같이 이동이 가능한 컴퓨터 기기들이 등장하면서 현실생활이 이루어지는 공간과 컴퓨터 속의 가상 공간 간의 거리가 좁혀지고 있지만, 진정한 의미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컴퓨터 기술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참고 자료
http://www.tta.or.kr
http://www.wireless-world-research.org
유비쿼터스 컴퓨팅 : 어떻게 할 것인가?, 김지인, 정보과학회지 제 21권 제5호 2003.05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응용과 과제 : u- biz중심으로, 최남희, ICAT 학술회의, 2003
유비쿼터스 IT혁명과 제 3공간, 하원규, 김동환, 최남희, 전자신문사, 2002
U-city 핵심적용기술 및 표준화연구, 추진전략, 성공적 개발 모델 등, 한국정보산업연합회, 2006~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