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백과 빕스를 통해 알아본 조직행동의 동기부여요인
- 최초 등록일
- 2012.06.19
- 최종 저작일
- 2012.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직행동 때 제출한 기말 레포트입니다. 좋은 점수 받았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인사관리제도(HRM)
2. 모티베이션 영향 변수들
2.1 개인적 변수들
2.2 조직적 변수
3. 동기부여요인-허쯔버그 2요인 이론
4. 개인적 변수들과 동기부여요인의 관계
5. 인터뷰
Ⅲ. 결론
본문내용
(2)나이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직원들이 20대임을 알 수 있었고 또한 20대중에서도 20대 초중반대의 연령층이 많았으며 20대 중후반의 연령층은 상대적으로 적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드물게도 40대 이상의 시급제 정직원 또한 존재하였는데 이는 시급제 정직원의 특징상 처음에 입사 시 특별한 자격조건이 필요하지 않으며 얼마든지 경력과 능력에 따라 승진할 수 있는 점 때문이라고 보인다.
시급제 정직원들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20대 초반의 경우는 보통 대학을 다니면서 아르바이트의 개념으로 다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근속년수 또한 짧아 경력이 오래된 사람을 찾기가 어려운편이다. 그 다음 20대 중후반의 경우에는 대학의 졸업반임에도 20대 초반부터 아웃백에서 근무하여 그 집단의 소속감과 높은 인센티브 때문에 졸업 할 때까지 계속 근무하는 경우와 향후의 진로를 아웃백으로 정하여 매니저로의 승진 등을 위해 계속 일하며 교육을 받는 두 가지 경우로 나뉜다.
(3)성별
여성들은 아무래도 야간아르바이트나 노래방, 술집 같은 유흥업소의 일을 기피하는 성향이 많은데 이는 주변의 인식도 별로 좋지 않고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안전욕구가 높으며 신체적 조건 또한 약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혹시 모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야간에 하는 일을 선호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성이 높은 근무지들을 제외하고 낮에 할 수 있는 일 중 일반적으로 편의점이나 카페 같은 곳보다 훨씬 임금이 높은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향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남성들은 여성보다는 체력적으로 훨씬 뛰어나며 신체적 조건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야간 업무에 대한 위험성의 체감 감도가 적고 안전함보다는 임금이 높은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몸도 힘들고 임금도 야간아르바이트나 유흥업소에 비해 낮은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일하기보다는 다른 임금이 높은 곳에서 일하기를 선호한다. 그 외에 패밀리 레스토랑에 입사한 남성의 경우, 시급제 정직원들의 나이가 20대들이 많은 것을 감안하였을 때 군대라는 피치 못 할 사항 때문에 많은 인원이 중도퇴사를 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일반적으로 패밀리 레스토랑에서는 남성보다는 여성의 비율이 더 높고 근속년수도 여성들이 높은 편이다.
참고 자료
임채승, 「조직행동 4판」, 비앤엠북스, 2008
http://www.ivips.co.kr/ (빕스 홈페이지)
http://www.outback.co.kr/ (아웃백 홈페이지)
아웃백, 빕스 근무자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