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이청준 병신과 머저리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구매해 주시거나,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에 관한 리포트 작성이 필요하신 분이 구매해 주세요.
목차
1. ‘이청준’ 에 대하여1) 작가 소개
2) 작가 생애
2. <병신과 머저리> 작품소개 및 줄거리
3. 작품 분석
1) 배경
2) 작품 속 인물
3) 서술 방식
① 액자 소설의 중층 구조
② 소설 창작 과정
③ 복합 시선 (이중 화자)
4) 작가 의도
4. 정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4) 작가 의도작가는 서사소통의 차원에서 독자와 형의 소설 속 서술자 ‘나’ 사이의 거리감을 의도하고 있다. 액자 서술자의 객관적 서술 태도가 유지되는 동안 독자는 내부 이야기의 흐름에 밀착되며 소설 속 ‘나’와 상대적으로 가까운 거리를 유지한다. 그러나 액자 서술자의 주관적 태도가 강하게 드러나는 상황에서 내부 이야기의 흐름은 액자 서술자의 개입으로 끊임없이 차단되고 독자는 내부 이야기에 대한 이해를 온전한 자신의 독서행위를 통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내부 이야기에 주관적 견해를 덧붙이고 편집하는 액자 소설자의 서술 행위를 통해 구성하게 된다. 이러한 서술 상황을 통해 내부 이야기가 소설 속 주인공 ‘나’의 경험담을 서술하는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독자는 일반적인 1인칭 주인공 시점의 이야기와의 관계에서 갖는 친밀감을 갖지 못하며 소설 속 ‘나’와 거리를 두게 된다.
①그런 긴장을 형은 <지금 눈이, 첫 눈이 내리고 있기 때문>이라고만 간단히 말하고 지나갔다. 그런 간단한 비약이 다른 두 사람을 잊어버린 듯 의식이 깊이 숨어 버린 눈을 하고 있다.
②그러나 망설이고 있었다. 그것은 마치 소설의 서장으로 쓰인 눈과 사냥의 이야기에서, 그리고 관모와 김 일병의 눈빛 사이에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초조하게 망설이고 있는 <나>를 연상케 했다.
-벌레이야기 中 ‘병신과 머저리’, p325~329, 이청준, 심지, 1988.
액자 서술자가 소설을 전달하는 가운데 소설 속 인물에 대한 이해를 담고 있는 인용문이다. 그런데 특이한 것은 액자 서술자가 소설의 바깥에서 소설을 쓰는 형의 서술 태도를 의식함으로써 그것이 소설 속 인물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이다. 형의 서술 태도를 의식하는 데서 소설 속 인물 <나>를 보고 있는 액자 서술자의 서술 태도는 독자로 하여금, 내부 이야기 속의 <나>와의 관계에서 액자 서술자에 의해 거리를 두고 있는 상황에 또 다시 소설을 쓰는 형의 서술 태도를 개입시킴으로써 이중적으로 거리를 두게 만든다. 이러한 거리감은 결과적으로 독자에게 능동적 의미 탐색자로서의 역할을 요구한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내부 이야기가 완결구조로 끝나는 것에 비해 그것과 밀접한 상호영향 관계에 놓인 액자 이야기는 문제해결이 되지 않은 열린 결말의 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분명하게
참고 자료
대표작가 대표소설- 벌레이야기 中 ‘병신과 머저리’, 이청준, 심지, 1988.이청준 특집. 작가가 쓰는 소설론 ; 내 허위의식과의 싸움, 이청준, 세계사, 1992.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탐색과 해체적 글쓰기의 미학 연구, 허만옥, 우리문학회, 2006.
이청준 소설의 액자소설적 성격 연구- 병신과 머저리를 중심으로, 윤애경,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8.
<작가의 작은 손>, 이청준, 열화당, 1978.
이청준 소설의 중층구조, 권택영, 열음사, 1986.
이청준 소설의 직업 윤리와 소설 쓰기 연구, 오윤호, 우리말글학회, 2005.
죄의식의 표출과 예술가의 고통, 이상우, 국제어문학회, 1989.
이청준 격자소설의 정치적 (무)의식, 김영찬, 한국근대문학회, 2005.
[특집: 1960년대 소설의 근대성과 주체] 불안한 주체와 근대 - 1960년대 소설의 미적 주체 구성에 대하여, 김영찬, 상허학회, 1992
시원의 모색 : 이청준론, 이보영
엔사이버, 두산 대백과사전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
창작과 비평, 1966.
병신과 머저리 / 이청준 공부하기, 간서치.
이청준의 <소문의 벽> 연구, 문재원, 부산대 국어국문학과 석사, 1992
<남도창이 흐르는 아판의 공간>, 『말없음표의 속말들』, 이청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연극영화] 오태석의 `부자유친` 11페이지
- 김승옥 건 분석 7페이지
- 해양자원 8페이지
-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와 액자 형식 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