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중간과제 - 향유에 성공한 문화콘텐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06.15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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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elc - 서울권역e러닝지원센터에서 수강한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과목 중간고사 대체 과제입니다.
매년 달라지는 과제이지만 기본적으로 생산자, 텍스트, 향유자 등 스토리텔링 전략의 내용에 관한 내용은 매년 비슷하게 과제로서 주어지기 때문에 내용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과제점수는 30점 만점에 만점 받았습니다.
목차
1. 강철의 연금술사를 통해 바라본 문화콘텐츠의 성공적인 향유
2. 생산자의 관점
3. 텍스트의 관점
4. 향유자의 관점
본문내용
- 강철의 연금술사를 통해 바라본 문화콘텐츠의 성공적인 향유
본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필자가 향유에 성공한 문화콘텐츠의 예로 선정한 것은 일본 만화가 아라카와 히로무 원작의 ‘강철의 연금술사’ 이다. 이는 만화책으로 원작이 출시된 뒤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영화화 등 OSMU가 잘 이루어진 좋은 사례이기 때문이다.
‘강철의 연금술사’는 그 이야기의 시작부터가 매우 흥미진진하다. ‘연금술’이라는 소재를 빌어 판타지적인 요소를 통해 독자들의 흥미를 끌었고, ‘오토메일’ 이라는 인공신체를 달고 있는 주인공과 각자의 특성이 두드러지는 매력적인 캐릭터들의 조합으로 독자들을 애독자 화 시키는데 성공했다. 이야기의 시간, 공간적 배경은 등장인물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렸고, 스토리의 전개방식 또한 탄탄한 구성 하에 진행되었다. 진리를 탐구하고 ‘현자의 돌’ 이라는 물질을 찾아 여행을 떠나는 중심이 되는 커다란 이야기와 그 이야기의 결말을 향해 가면서 일어나는 사건 등이 서브플롯이 되어 재미를 더했다.
<중 략>
<향유자의 관점>
본 레포트의 필자 또한 ‘강철의 연금술사’를 애독하였던 한 사람의 향유자이기에 이 문화콘텐츠의 향유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잘 알고 있다. 수십여 편에 이르는 애니메이션과 수많은 극장판 애니메이션, 휴대용 게임기용 게임, 캐릭터 상품, 애니메이션 OST등이 꾸준히 생산되었고 이러한 개개의 콘텐츠들 모두 큰 인기를 끌었다. 원작의 틀을 그대로 둔 채 텍스트를 부분개작하여 애니메이션화 하고, 외전격의 스토리를 새로 창조하여 게임 소프트의 배경으로 삼았다. 애니메이션 OST 또한 큰 인기를 끌었는데 L`arc~en~Ciel 과 같이 유명한 일본 뮤지션 등이 OST를 불러 그 영향력을 더했다. 원작 콘텐츠만을 알던 사람은 애니메이션의 듣기 좋은 OST를 듣고 그 가수를 알게 되기도 하고, 반대로 OST를 부른 가수만을 알던 사람은 그 가수의 OST를 통하여 원천콘텐츠인 ‘강철의 연금술사’를 알게 되는 효과를 가져왔던 것이다.
참고 자료
강철의 연금술사/아라카와 히로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