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식량과 농생명공학
- 최초 등록일
- 2012.06.11
- 최종 저작일
- 2012.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세계 식량에 영향을 끼친 농생명공학 기술에대한 평가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생명공학은 일반 대중들로 부터나 정부로 부터나 많은 조명을 받아왔다고 생각합니다. 일반 대중들로부터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간주되는 핵심적인 6개의 기술(정보기술 - Information Technology, 문화콘텐츠기술 - Culture Technology, 초정밀기술 혹은 나노기술 - Nano Technology, 우주항공기술 - Space Technology, 생명공학기술 - Biology Technology, 환경공학기술 - Environment Technology)중 하나가 바로 생명공학입니다. 또한 국내외에서 생명공학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정부로부터 많은 지원을 받은 기술분야 이기도 합니다.
<중략>
세계 농업생명공학의 과거와 미래 2010-11-22
농업생명공학연구란 무엇이고 현재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 농업생명공학은 정말 인류에게 혜택을 가져다주는 기술일까. 아니면 재앙을 가져올 기술일까? 과연 농업생명공학기술의 최종 산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현재의 농업생명공학 연구는 어떠하고 앞으로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우리는 생명공학이란 용어를 요즘 부쩍 많이 접하게 된다. 하물며 옛날의 농과대학들도 대부분 농업생명과학대학 등 새로운 이름으로 대부분 바뀐지 오래다. 그럼 앞으로의 농업은 농업생명공학으로 대체되거나 아니면 적어도 옛날의 농업과는 차원이 다른 새로운 기술을 이용해야만 할까? 우선 필자의 의견을 밝히자면 당연히 “그렇다”이다. 왜 우리는 생명공학 기술을 농업에 이용해야 할까? 그 답은 생명공학기술이 기존의 노동집약적이고 많은 시간을 투입하던 농업 방식을 더욱 쉽고 짧은 시간에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럼 서두에 제기한 문제들을 다시 한번 집어보자. 농업생명공학연구란 무엇이고 현재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 간단히 농업생명공학연구를 정의한다면 부모가 가진 특성이나 형질을 자식에게 유전시키는 유전자를 분리하여 원하는 생물체에 도입하거나 유전자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여 생명체가 가진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를 말한다.
<중략>
3. 결론 - 전망과 지향점
농생명공학은 실제로 농업생산량의 확대를 가져온 직접적인 원인 중 하나인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세태를 막고자 하는 것은 더욱 지양해야할 바라고 생각합니다. 혹자는 농생명공학의 발전이 큰 결함이 있기 때문에 당장 전체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때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농생명공학 기술이 선진국이나 곡물 메이저들에게 독점당하면서 제국주의적 방법으로 개도국과 전 세계 소농들에게 폭압을 가하고는 있지만, 이는 농생명공학 기술자체를 탓하기 보다는 그 것을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더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 자료
* 각종 인용문과 표는 각각 각주와 캡션을 통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성락춘, 이철 공저. <<인간과 식량>>.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7. 10
L. T. Evans. <<Feeding the Ten Billion>>.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4. 01(성락춘 역, 백억 인구 먹여 살리기 - 인구 성장과 식량 증산: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8.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