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의 소설 소개
- 최초 등록일
- 2012.06.09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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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소설양식의 변화입니다.
목차
Ⅰ. 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소설양식의 변화
1. 조선후기의 사회변동-신분제의 변화
2. 조선후기 소설양식의 변화
(1) 소설의 장편화
(2) 등장인물의 변화
(3) 구성수법의 변화
(4) 주제와 제재의 변화
Ⅱ. 시기별로 조선후기 소설의 전개 및 작품 소개
1. 17세기 소설의 전개 및 주요 작품 소개
(1) 전을 표방한 소설의 등장
(2) 군담소설의 성행
(3) 궁정배경의 작품들
2. 18세기~19세기 소설의 전개 및 주요 작품 소개
(1) 구전 설화를 바탕으로 한 국문소설의 창작
(2) 대하 가문소설의 유행
(3) 애정소설의 새로운 양상
(4) 세태소설의 등장
(5) 판소리계 소설의 유행
Ⅲ. 정리
본문내용
Ⅰ. 조선후기의 사회변동과 소설양식의 변화
1. 조선후기의 사회변동-신분제의 변화
조선후기 농민들은 농업 기술의 향상으로 인한 생산고의 증대, 농업경영방식의 발전, 상업적 농업생산의 발달 등에 따르는 부의 축적으로 인하여 부농으로 발전하여 새로운 평민지주가 발생하게 되었다. 이들은 공명첩을 사서 신분상승을 꾀하였다. 그 반면 정권에서 소외된 양반으로서 소작농으로 전락하는 이른바 잔반(殘班) 도 다수 생겨났다. 이리하여 양반과 상민의 관계는 그 구분자체가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현실적인 재부에 토대를 두고 크게 변질되어 가고 있었다. 물론 농민들 중에서는 더욱 영세농으로 전락하거나 임금노동자나 유민이 되는 자도 많았다. 또한 노비계층도 크게 감소하여 이러한 모든 현상은 양반사회의 신분 질서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말해준다.
2. 조선후기 소설양식의 변화
(1) 소설의 장편화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점은 작품의 외형적인 길이의 변화이다. ≪금오신화≫는 3000 여자 내외인 반면 <주생전>이나 <위경천전>은 각각 5500 여자, 4700 여자로 되어있다. 이렇듯 길이가 길어지는 이유는 내용과 무관하지 않을 것인데, 그 내용에 있어서 이전의 소설은 남녀주인공에만 초점을 맞추었으나, 이후의 소설은 주변의 많은 등장인물을 다루었으며 또한 등장인물의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그들이 겪는 다양한 사건을 그렸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임진왜란 이전의 작품에서도 자주 쓰이던 형식가운데 하나가 현실공간과 비현실공간의 연결을 위하여 처리된 액자형식이라는 것인데, 이는 비현실적인 세계에서의 신이한 경험을 처리하는 수법이다. 액자-몽유의 구성방법은 임란 이후의 소설에도 많이 쓰였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소설을 몽유록계 소설이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김대현,「조선시대 소설사 연구」,국학자료원,1996.
김광순,『한국고소설사』,국학자료원,2001.
소재영,「고소설발달사」,『한국고소설론』,아세아문화사,1995
이석래,「조선후기소설연구」,경인문화사,1992.
임성래,『조선후기의 대중소설』,태학사,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