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포츠와 성차별
- 최초 등록일
- 2012.05.24
- 최종 저작일
- 2003.09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디어 스포츠와 성차별에 관한 내용입니다.
스포츠 신문과 스포츠 방송 등 스포츠 언론이 어떻게 성차별과 성폭력을 행하고 있는지에 대한 리포트이며
아울러, 미디어와 성에 관하여 사회과학적으로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미디어와 성, 미디어의 성폭력 성등에 관하여 작성하실 분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원래 무료로 할까 하다가, 기본적인 저작권료만 받습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Feminism 이론과 미디어스포츠
1) 자유주의 페미니즘과 미디어 스포츠
2) 맑스주의 및 사회주의적 페미니즘과 미디어 스포츠
3) 급진주의적 페미니즘과 미디어스포츠
3. 미디어 스포츠에 있어서 성차별(성 불평등) 개념 및 현상
4. 미디어 스포츠에 있어서 성차별 현상이 등장하는 원인
1) 자본주의와 성불평등
2) 성불평등과 이데올로기
3) 성불평등 구조로서의 가부장제와 스포츠
4) 성편향적 스포츠의 극복을 위해서
5. 매스미디어와 성불평등 그리고 스포츠
1) 매스미디어의 개념 및 사회화
2) 매스미디어에서의 성불평등
3) 절반의 여자와 9대 1의 미디어 가치
4) 뉴스의 가치
6. 정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세상의 반은 여자’라는 말이 있다. 반대로 말하면 세상의 반은 남자이다. 좁게는 우리나라, 넓게는 세계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여성, 그러나 그 여성에 대한 차별의 문제는 예전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고, 현재에도 제기되고 있는 문제이다. 그리고 계속적으로 제기되어야 한다. 세상의 절반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에 성(性)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받을 이유가 없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에서 여성은 보편적이지도 중립적이지도 않은 존재이다. 이것은 사회 곳곳에서 그대로 적용된다. 남성 중심적인 문화 혹은 가부장적 문화가 흐르는 사회에서는 여성의 경험과 시각들은 남성들에게 맞춰주기 어려운 그 무엇으로 치부되고 있다.
현실은 여성이라는 이유로, 성 불평등 혹은 성차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취업의 기회, 역할의 분배 등은 물론, 단순히 웃고 넘기는 유머에서부터 신문, 책 등 매체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성적 불평등은 내면화되어 있다. 이는 미디어스포츠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2. Feminism 이론과 미디어스포츠
일반적으로 페미니즘이란 여성을 착취, 억압, 소외 받는 대상으로 보고 현실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견해이다. 따라서 생물학적 개념인 SEX 대신 남녀 간의 사회적 관계를 의미하는 GENDER 개념을 사용한다. 성불평등을 사회 불평들의 기원과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가부장주의(Patriarchy)라는 개념을 도입한다.
한편 스포츠사회학에 있어서 페미니즘의 적용은 여성들이 스포츠의 참여기회와 시설에서 소외 받고, 여성선수들이나 스포츠에 참가하는 여성들이 평가절하되고, 때때로 멸시와 조롱을 받는다고 인식한다. 이러한 페미니스트 이론은 사회에서 거의 보편적인 여성에 대한 평가 절하의 기원과 본질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