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염상섭 삼대에 대한 작품 분석입니다.목차
1. 절대주의적 관점에서 본 三代 - 작품 분석1.1. 작품의 개론
1.1. 구조로 나누어 본 등장인물 (인물의 성격 키워드 정리 / 변화 / 관계들 정리)
1.1.1. 인물 구조도
1.1.1. 작품 내 주요 갈등, 작품 속에 나타난 사상
1.1. 표현 및 서술 상의 특징
1. 표현론적 관점에서 본 三代
1. 반영론적 관점에서 본 三代
1. 효용론적 관점에서 본 三代
1.1. 작품의 한계
1.1. <삼대>의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같은 염상섭의 초기 작품들과 많은 차이점
1.1. 의미나 시사점
1.1. 삼대의 한계점2
1.1. 염상섭 `삼대`에 대해서
1. 작품을 이해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 2가지 - 반영론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
1.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三代
1.1. 소설의 줄거리
본문내용
1.1. 소설의 줄거리1.1.1. 전체 줄거리
덕기는 일본 경도 3고 학생이며 방학에 귀국했다가 다시 유학 길을 떠나려는 상태다. 조부는 유교사상을 고집하는 서울 중인계층을 대표하는 전형적 인물이며 덕기의 친구인 병화의 의복이나 행세에도 비판적이다.
김병화는 기독교 장로의 아들로 사회주의에 동조한다. 덕기와는 중학동창이며 와세다대학 전문부를 중퇴하고 목사가 되기를 바라는 아버지와 뜻이 맞지 않아 절연하고 있다 사회주의 운동가로 나선다. 덕기와 병화, 두 친구는 술집에서 술을 마시다가 홍경애를 만난다.
조상훈은 아버지 조의관으로부터 배척을 받고 예전부터 본가를 나와 살고 있으며 조부, 서조모 밑에 덕기 내외가 들어와 살고 있다. 조의관은 재산상속에 대한 치밀한 계산에서 덕기를 본가로 들어오게 한 것이었지만 첩 수원 집과 거기서 난 딸을 손주나 증손주보다 귀여워했고, 수원 집은 덕기와 그 식구들을 시기한다. 덕기는 아버지를 봉건시대에서 지금시대로 건너오는 외나무중턱에 선 것 같다고 느끼면서 할아버지에 무시당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불쌍하게도 여긴다.
한편, 덕기의 유일한 친구인 김병화는 가출하여 서울에 와서 가난한 생활을 하고 있다. 덕기는 이러한 병화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은 그런 식으로 하루도 지낼 수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하며 병화의 하숙집을 찾아간다. 그는 여기서 하숙집 딸 필순을 만나고 그녀에게 막연한 호기심을 갖는다. 그리고 덕기는 병화에게 부친과 타협하고 편안한 생활을 할 것을 권유하나 병화는 이를 매우 싫어한다.
그 후 덕기는 술집에서 만난 홍경애를 찾아간다. 홍경애는 소학시절 덕기와 함께 크리스마스에 연극을 했던 단짝이었다. 그리고 덕기는 홍경애에게 아버지에 대한 사생활을 듣는다.
홍경애의 아버지는 수원의 교역자이자 애국지사로 3.1운동 때 옥에 드나들면서 병이 들어 비참하게 죽었다. 아버지가 죽은 뒤 홍경애는 젊은 지사 상훈의 도움을 받다가 꾀임에 빠져서 딸을 낳는다. 그리고 지금은 술집의 여급으로 어머니와 딸과 함께 살고 있다.
홍경애의 이야기를 듣던 덕기는 다소 불쾌하게 생각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러한 생활로 타락한 경애의 처지에 대해서 연민의 정을 느끼기도 한다.
수하동 조씨 가문에는 항상 가족간의 갈등이 있다. 먼저 조상훈과 조의관의 갈등이 있다. 자수성가한 조의관에게 친척들이 나서서 대동보소를 만들자 하는데 가문을 빛낸다는 거룩한 명분을 내세워 족보를 만드는 일을 통해 돈푼이나 뜯자는 시골 친척들의 행위를 정작 조의관이 알아차리지 못할 이치가 없다. 그러나 조의관은 조씨가문의 어른으로서 체면과 권위가 필요했기에 상당한 돈을 들여 동조한다. 이런 상황은 기독교 교인이며, 개화사상, 신식교육에 몸담은 바 있는 상훈의 처지에서 보면 전근대적이며 재산낭비에 지나지 않았다. 차라리 쓸데없는 족보 만들기에 투자할 돈을 교육사업, 도서관 사업, 조선어 자전을 만드는 데 쓰자고 주장하다 조의관의 심한 질책과 욕설을 듣기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