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1학기 1. 지구와 달 (3차시) 세안
- 최초 등록일
- 2012.05.18
- 최종 저작일
- 2011.11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5학년 1학기 1. 지구와 달 3차시 세안 입니다.
목차
Ⅴ. 학습 과제 분석 및 탐구 활동의 방향
Ⅵ. 단원의 지도 계획
Ⅶ.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Ⅷ. 단원의 평가 계획
Ⅸ. 교사 지식
Ⅹ. 수업 모형
Ⅺ. 본시 교수 • 학습 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1. 지구와 달의 표면
망원경이 발명되기 이전 사람들은 지구와 하늘의 천체들이 모두 완벽한 구라고 생각했다. 갈릴레이가 자신이 만든 망원경으로 달을 관찰하여, 달의 표면이 매끄럽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완벽한 구라는 생각에서 다른 천체도 완전한 구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과학적 발견은 모든 천체들은 완전한 구의 형태로 생겼다는 당시 지배적인 관점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 계기가 되었다.
지구와 달은 안정적인 구의 형태로 생겼다. 그러나 지구에는 판구조 운동 등에 의해 형성된 높은 습곡 산맥, 그리고 화산이 만들어져 높이 솟은 곳과 상대적으로 낮게 고인 골짜기 등이 있다. 바다 표면에도 육지와 같이 높은 지형인 해산, 해저 산맥 등이 있으며, 깊은 골짜기인 해구가 있다.
달은 지구의 위성으로서 지구 지금의 약 ¼크기이며, 질량은 지구의 약 정도이다.
보름달을 보면 어둡게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 이곳은 ‘바다’라고 불리는 곳으로서, 실제로 물이 존재하지는 않는다. 이곳은 주로 현무암질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어 비교적 어둡게 보인다. 밝게 보이는 부분이 달의 바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으로 ‘육지’라고 부른다. 이곳은 달의 바다보다 운석 구덩이가 많이 분포되어 있다.
달 표면에는 수많은 운석 구덩이가 있는데, 크기는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지름 240km의 거대한 것까지 매우 다양하다. 운석 구덩이들은 화산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분화구라고 생각한 적도 있었지만, 운석이 달에 충돌하여 만들어진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