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제목처럼 한국과 중국의 문화에 대하여 허울을 벗겨 내었다. 중문과라 그런지 중국에 대해 나올 때 마다 더욱 관심이 간다. 이번에도 이 책을 먼저 읽게 되었다. 문화 책은 다른 책들과 다르게 다른 문화를 알아 갈수 있다는 재미에 더 흥미롭다. 우리나라와 가깝게 있는 일본 중국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문화는 중국과 더 비슷하다. 일본에 대한 조금의 감정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본보다는 중국에 더욱 친근감이 간다. 책에서는 먼저 주거문화에 대해서부터 비교를 시작했다.
우리나라는 누구나 알듯이 기와집이 전통 집이다. 도시에서는 많이 볼 수 없지만, 아직 시골에 가면 기와집에서 사시는 분들이 많다. 시골에 계시는 우리 할아버지께서도 기와집에 사셨지만, 얼마 전부터는 기와집 안을 리모델링 하여 사신다. 그만큼 기와는 오랫동안 잘 보존되어 오는데, 중국은 ‘사합원’ 이라고 불리는 전통 집이 있다. 우리의 기와와 다르게 사합원은 담장이 높다. 그 이유는 우리는 좌식생활을 하기 때문이기에 담장이 낮았고, 또한 마루도 온돌 식으로 되어있다. 하지만 중국은 입식생활 이였기에 담장이 높았고, 마루가 있던 것은 우리와 공통점이지만, 온돌 식은 아니었다. 또한 한옥구조가 온돌로 인한 통풍 환기가 위주라면, 사합원의 구조는 반대로 방풍, 보온이 위주이다. 사합원의 이런 높은 담장은 경계를 표시할 뿐만 아니라, 황사가 심했던 황하 주변의 바람을 막는 역할도 하고 있다. 또 다른 특징은 한옥의 정원에는 주로 과수나무를 식재 하였지만, 사합원의 정원에는 주로 관상수나 꽃들을 재배한다. 이것은 중국인들의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