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로서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상담이론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떤 점에서 그 이론을 가장 좋아하는지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2.05.13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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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담자로서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상담이론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떤 점에서 그 이론을 가장 좋아하는지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상담이론
2.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함에 있어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상담이론
칼 로저스(1902 ~ 1987)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을 상담의 목표로 한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다 같이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힘은 유기체로서의 개인이 자기 속에 가지고 성장으로의 의지이다. 그러므로 상담자는 자신에게 있는 자아실현의 지향성을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내담자 중심 상담이론이라고 한다. 로저스 자신이 이러한 표현을 쓰고 있으며 그의 생애 말년에 가서는 a person-centered approach의 뜻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로저스의 상담이론들의 명칭들이 암시하듯이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라는 범위를 넘어서 개인의 성장에 관한 일반적이고 전인적 일에 관심을 갖게 한다. 그러므로 엄밀하게 말하자면, 상담이론의 범위를 넘어서 교육이론, 사회개혁이론, 나아가서는 핵전쟁으로까지 몰고 갈 수 있는 국제간의 갈등문제로, 세계평화를 위한 이론으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것이다. 로저스의 관심과 활동범위 자체가 그러한 넓은 영역에까지 확정되었었다는 사실이 그것을 입증해 준다. 로저스는 그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이 인간을 개혁하고 세계를 개선하는 한 조용한 혁명을 가능하게 하리라고 믿었다. 그러한 목적을 위해 로저스는 지구상의 어느 곳이든 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데를 찾아다니면서 개혁과 평화의 사도 역할을 했던 것이다. 로저스의 이상사회 혹은 이상세계는 이상적 인간상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상적 인간상을 실현할 수 있게 하는 사회가 이상사회이며 또한 그러한 이상사회의 실현은 이상적 인간상의 실현을 전제조건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시 말하자면 이상적인 변화는 인간개혁과 사회개혁의 두 측면에서 함께, 서로 영향을 주면서 일어나야 된다는 뜻이다. 로저스의 이상적 인간상은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이다. 이것은 인간중심 상담의 가설적 궁극적 목표이면서 이상적 사회의 궁극적 목표이기도 하다.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이란 하나의 이상적 목표이므로 실제상황에서 실현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그러므로 끊임없이 그러한 인간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것, 그리고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보는 것이다.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이란 개념은 로저스의 인간관을 한 마디로 표현해준다고 볼 수 있다. 하나의 인간관을 표현해 주기 때문에 그것은 로저스의 철학적 배경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것은 또한 철학적 함의를 제시하는 개념인 것이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이 추구 하는 바, 즉 성공적인 상담은 상담자의 관계가 철저하게 인간적이고 주관적인 관계로 몰입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러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에서 내담자는 과학자의 연구대상처럼 되어서는 안 되고, 의사의 진단과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처럼 되어서도 안 된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한 인간 대 한 인간의 관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내담자중심 상담이라는 표현은 내담자의 인간이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되게 하고자 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게 한다. 인간중심 상담은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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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
본인이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좋아하는 이유는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하나의 인간관을 전제하고 있는데 그 인간관에 관련된 철학적 함의 때문이다. 그 내용은,
첫째, 실존적 자아로서의 개인을 중요시하는 관점이다. 내담자의 주관성과 자유를 중요시한다는 뜻이다.
둘째, 과학적으로의 심리학이 인간주의적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참고 자료
이영희,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지, 1994
한소영, “내담자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과 상담성과”, 아주대,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