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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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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례선정 이유엔씨소프트는 1997년 창립 이후 한국 온라인게임의 역사와 함께해 왔고, 한국 온라인게임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기업이다. 98년 ‘리니지’ 라는 이름의 게임을 개발, 출시한 이후로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 중에서 1인자 자리를 쭉 지켜온 엔씨소프트가 2000년 7월, 대만으로 진출하면서 첫 해외진출의 물꼬를 트게 되었다. 첫 진출국인 대만에서는 한국 못지않은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발판으로 홍콩을 비롯한 인접 여러 아시아 국가에의 진출을 꾀하였다. 그리하여 2003년, 초거대 시장인 중국으로의 진출을 시도하였으나 현재로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B-8조는 리니지가 같은 아시아 국가로 진출 했는데도 불구하고 대만에서는 성공을, 중국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을 분석해보고 대만과의 비교를 통해 중국에서는 어떻게 하면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우리 나름의 전략을 조심스럽게나마 제시해보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NC소프트와 리니지1) 기업소개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업체로 1997년 3월에 창립되었다. 엔씨소프트는 “도전, 변화, 창조를 중심으로 다음 세대 문화를 이끌어가는 트렌드 리더가 되겠습니다.” 라는 기업철학을 가지고 새로움을 향해 도전하는 기업, 고객에 의해 성장하는 기업, 차세대 문화를 창조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기업이름인 NC는 Next Culture의 줄인 말로 이름을 통해 차세대 문화를 창조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엿볼 수 있다. 1997년 창립 이후 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 시대를 열었으며, 새로운 문화 현상을 만들어내며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2000년 7월 코스닥에 상장되었으며 2003년 5월에는 거래소이전 상장되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리니지II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에 몰두하며, 끊임없는 연구개발(R&D)과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세계 속의 온라인게임 강국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목차

Ⅰ 서 론
1. 사례선정 이유
2. NC소프트와 리니지
(1) 기업소개
(2) 제품소개(리니지)
(3) MMORPG란?

Ⅱ 본 론
1. 전 세계 진출 현황
2. 대만 게임 시장 특성 및 진출 상황
1) 대만 진출 전략 - SWOT
2) 대만 진출 전략 - 4P
3. 중국 시장 특성 및 진출 상황
4. 중국 진출 전략
1) 중국 온라인 게임 전략 - 5 FORCE
2) 중국 진출 전략 - SWOT
5. 중국에서 고전하는 이유

III 결 론
1. 해결전략 - 이미지 재배치 전략
1) 한류열풍을 이용한 마케팅
2) 미디어 전략
3) 코스튬 플레이
4) 인터넷 전략

본문내용

I 서 론

1. 사례선정 이유

엔씨소프트는 1997년 창립 이후 한국 온라인게임의 역사와 함께해 왔고, 한국 온라인게임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기업이다. 98년 ‘리니지’ 라는 이름의 게임을 개발, 출시한 이후로 국내 온라인게임 업체 중에서 1인자 자리를 쭉 지켜온 엔씨소프트가 2000년 7월, 대만으로 진출하면서 첫 해외진출의 물꼬를 트게 되었다. 첫 진출국인 대만에서는 한국 못지않은 성공을 거두었고 이를 발판으로 홍콩을 비롯한 인접 여러 아시아 국가에의 진출을 꾀하였다. 그리하여 2003년, 초거대 시장인 중국으로의 진출을 시도하였으나 현재로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B-8조는 리니지가 같은 아시아 국가로 진출 했는데도 불구하고 대만에서는 성공을, 중국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을 분석해보고 대만과의 비교를 통해 중국에서는 어떻게 하면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 우리 나름의 전략을 조심스럽게나마 제시해보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NC소프트와 리니지

1) 기업소개

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 개발 및 서비스 제공업체로 1997년 3월에 창립되었다.
엔씨소프트는 “도전, 변화, 창조를 중심으로 다음 세대 문화를 이끌어가는 트렌드 리더가 되겠습니다.” 라는 기업철학을 가지고 새로움을 향해 도전하는 기업, 고객에 의해 성장하는 기업, 차세대 문화를 창조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기업이름인 NC는 Next Culture의 줄인 말로 이름을 통해 차세대 문화를 창조하는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엿볼 수 있다. 1997년 창립 이후 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 시대를 열었으며, 새로운 문화 현상을 만들어내며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2000년 7월 코스닥에 상장되었으며 2003년 5월에는 거래소이전 상장되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리니지II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에 몰두하며, 끊임없는 연구개발(R&D)과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세계 속의 온라인게임 강국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www.ncsoft.com

참고 자료

www.ncsoft.com
www.inews24.com
www.kita.net- 한국 무역협회 제공 무역정보네트워크
www.cine21.com
NCsoft 발행; 2006년도 IR report
한경비즈니스 2005-05-15
게임웹진 MUD4U CHINA
KIPA-중국온라인 게임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 (2005)
KIPA-해외 디지털콘덴츠 산업조사연구:게임편 (2004)
KBS 신화창조의 비밀-엔씨소프트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II』 박영사, 2004
대한민국 게임 백서 2004
정보통신부-정보통신 수출 사례집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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