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 중기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한 여러 정치·사회적 혼란상은 18세기 이후 실학자들의 각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혀 해결되지 못한 채 시간이 갈수록 오히려 점점 더 가중되는 양상을 띠고 있었다.대내적 배경대내적으로 조선은 60여년에 걸친 외척들의 세도정치로 인해 국가기강 해이와 삼정문란 등 정치적 부정부패와 타락이 극에 달해있었다. 정치적 문란의 피해는 농민들에게 그대로 파급되어 가렴주구, 가뭄과 흉년 등으로 빈부격차가 심화되고 생활이 도탄에 빠져 유랑 농민들이 증가하였다.대외적 배경대외적으로도 19세기 후반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매우 급박하게 전개되고 있었다.중국의 문호를 개방(1854)며, 미국은 1854년 일본의 문호를 개방하고 다시 한반도에 접근하고 있었다.1876년 운양호 사건을 빌미로 삼은 일본의 강압에 의해 불평등한 한일수호조약(병자수호조약)을 체결하고, 이를 계기로 서구열강과 통상수호 조약을 연속해서 체결함으로써 문호를 개방하게 되었다.조선은 1910년 강제적 한일합병을 통해 국권을 상실하고 마침내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는 치욕을 당하기에 이르렀다.◆ 운양호사건 ◆일본 군함 운양호가 1875년 9월 20일 조선 해안을 탐측 연구하기 위해 왔다고 핑계를 대고 강화도 앞바다에 불법으로 침투하여, 해안 경비를 서던 조선 수군의 방어적 공격을 받자, 이에 대한 보복으로 함포공격을 가하고, 영종진에 상륙하여 조선수군을 공격하고 인적·물질적 피해를 입히고 퇴각한 사건. 개화기의 주요 세력19세기 중반으로부터 한일합병에 이르기까지 문호개방과 관련하여 위정척사파와 동학 그리고 개화파 등 크게 세 세력이 형성·대립하였다.위정척사파위정척사파는 끝까지 견지하고자 했다는점에서 긍정적 측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주체적인 근대화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조선왕조의 전통적인 정치·사회·경제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는 점에서 전근대성을 면치는 못하였다.개화파동지들동학파동학은 1860년 최제우 등이 창시하였다. 이것은 유·불·선및 천주교 교리의 일부를 통합한 자생적 민족종교임과 동시에 반봉건·반외세를 기본 모토로 하는 사회개혁사상이었다.1894년 전라도 고부군수의 가렴주구가 심화되자 접주이 분노한 동학농민들을 규합하여 봉기했다가 외국군의 철병, 12개 폐정개혁안 실시 등을 정부로부터 확약 받고 자진 해산하였다. 그러나 일본이 오히려 궁궐 침입, 명성황후 살해, 친일내각 수립 그리고 청일전쟁 유발 등 제국주의적 침략을 노골화하자 또 다시 봉기하였다.동학은 결국 외세의 간섭, 개화파와의 적대적 대립, 일적 지휘체계와 조직력의 미흡, 전략 전술상의 미숙, 무기의 열세, 국제정세의 인식 부족 등의 원인으로 패퇴하고 말았다.최제우(崔濟愚), 조선, 1824~864목차
제1절 시대적 배경제2절 근대학교의 성립
본문내용
대외적 배경대외적으로도 19세기 후반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매우 급박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중국의 문호를 개방(1854)하고 한반도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었으며, 미국은 1854년 일본의 문호를 개방하고 다시 한반도에 접근하고 있었다.
1876년 운양호 사건을 빌미로 삼은 일본의 강압에 의해 불평등한 한일수호조약(병자수호조약)을 체결하고, 이를 계기로 서구열강과 통상수호 조약을 연속해서 체결함으로써 문호를 개방하게 되었다.
조선은 1910년 강제적 한일합병을 통해 국권을 상실하고 마침내 일제의 식민지로 전락하는 치욕을 당하기에 이르렀다.
◆ 운양호사건 ◆
일본 군함 운양호가 1875년 9월 20일 조선 해안을 탐측 연구하기 위해 왔다고 핑계를 대고 강화도 앞바다에 불법으로 침투하여, 해안 경비를 서던 조선 수군의 방어적 공격을 받자, 이에 대한 보복으로 함포공격을 가하고, 영종진에 상륙하여 조선수군을 공격하고 인적·물질적 피해를 입히고 퇴각한 사건.
개화기의 주요 세력
19세기 중반으로부터 한일합병에 이르기까지 문호개방과 관련하여 위정척사파와 동학 그리고 개화파 등 크게 세 세력이 형성·대립하였다.
위정척사파
위정척사파는 외세의 제국주의적 침탈에 맞서 민족적 주체성을 끝까지 견지하고자 했다는점에서 긍정적 측면이 없지 않다. 그러나 주체적인 근대화 방법론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조선왕조의 전통적인 정치·사회·경제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려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는 점에서 전근대성을 면치는 못하였다.
개화파동지들
동학파
동학은 1860년 최제우 등이 창시하였다. 이것은 유·불·선및 천주교 교리의 일부를 통합한 자생적 민족종교임과 동시에 반봉건·반외세를 기본 모토로 하는 사회개혁사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