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많은 서사물의 형식 중에서 허구적 서사물에 대해서 다룬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용어에 대한 기초적인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시학은 문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또한 허구적 서사물은 허구적 사건의 서술이란 뜻으로 서술이라 하면 전달 내용으로서의 이야기가 송신자에 의하여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소통과정과 그 전달 내용을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매체의 언어적 성질을 암시하는데 이는 일련의 사건들을 재현시킨다. 이를 통해 다른 매체를 통한 서사물 또는 다른 종류의 문학 테스트들과 구별이 가능하게 해준다. 여기서는 허구적 서사물을 기초적인 국면들로 하여 분류해 스토리, 텍스트, 서술로 사용하기로 한다. 이 중 스토리는 사건들의 참여자와 함께 텍스트에서의 배치로부터 요약되고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재구성된 서술된 사건들을 가르킨다. 이에 반에 텍스트는 우리가 읽는 대상물을 말한다. 그리고 이를 제작하는 행위나 과정을 서술이라고 한다. 허구적 서사물의 세가지 국면 가운데 독자가 직접 접할 수 있는 것은 테스트뿐이다. 독자들이 직접 접하는 것은 텍스트이기 때문에 텍스트가 스토리를 말해 주지 않으면 이것은 서사물이 될 수 없고 서술되거나 기술 되지 않으면 텍스트가 될 수 없다.
제 1장은 스토리 : 사건에 대한 것이다. 스토리자체만으로 본다면 이는 이야기의 작중인물들이 사고 있고 사건이 일어나는 것으로 되어있는 허구적 현실이다. 여기서는 스토리는 내적 관계를 갖는 조직을 이룩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본다. 서사 구조의 이해에는 어느 정도의 능력이 필요하고 이는 스토리를 이해하는데 있어 광범위한 실천에 의해 획득 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가상과 실제를 한데 묶어놓는 변증법적 관계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 경우에 스토리 구조를 독립적인 것으로 다룰 수 있다는 이론이 최소한의 가설로 설정되어야만 한다. 하지만 이 말이 스토리가 텍스트에 대해 엄연히 우선적이라는 말은 아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