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민가사 분류의 논란점에 대해 정리한 레포트입니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갑민가>를 통해 살펴본 작가 문제
1) <갑민가(甲民歌)>의 내용과 표현수법
2) <갑민가(甲民歌)>작품으로 살펴본 작자층
3) <갑민가(甲民歌)>가 지어졌을 당시의 사회상으로 본 작자층
2. 서민가사 작품 어휘 사용으로 살펴본 작가 문제
3. 비판의식으로 주장 되는 서민의식 문제
Ⅲ.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서민 가사’란 ‘서민이 짓거나 서민적 사고방식, 즉 서민 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룩된 가사’를 뜻하여 쓰이고 있다. 서민에 의해서 지어진 가사나 서민 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지어진 가사는 자연히 서민의 사상․감정과 서민의 생활을 잘 반영해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서민’은 지배 계층인 양반 귀족에 대하여 피지배 계층인 중인 이하 양민과 천민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서민과 평민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평민이라 하면 ‘양민’만을 지칭하는 계층적 용어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양반가사와 대립되는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서민’이라는 개념이 정확하다. 즉 ‘서민’의 개념에는 양민뿐만 아니라, 천민 등 피지배 계층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서민적 사고방식이라고 한다면, 양반적 사고방식과 대조를 통해서 여실히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양반적 사고의 특징은 관념적(觀念的)이고 인습적(因襲的)이라고 한다면, 서민적 사고는 현실적(現實的)이고 경험적(經驗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양반적 사고가 논리적이고 획일적이라고 한다면, 서민적 사고는 다소 무질서하고 다양하다. 그러므로 현 학계에서는 서민가사를 “서민가사는 중인 이하 양민 및 천민들이 직접 지어 향수했거나 서민의 현실적이고 경험적이며 진보적이고 개혁적이며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의식을 바탕으로 하여 지어진 가사”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본격적인 서민가사에 대한 연구는 유탁일, 정재호, 김문기, 김학성 등에 의해 다방면의 연구가 이루어졌고, 그 뒤를 이어 윤석산, 고순희, 윤미선 등에 의해 이 유형에 대한 재검토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선행 연구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서민가사’에 대한 연구가 다른 가사나 시가 장르에 비해 다소 미흡하게 진행되고 있다. 가사라는 장르 자체가 그 수가 방대하고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사의 연구 자체가 시조에 비해 미흡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서민가사는 그 중에서도 가장 연구가 미흡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이에 대한 충분한 자료도 그리 많지 않으며 서민가사의 역사적, 사회학적 의의를 생각해 본다면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단행본前間恭作, 『校註歌曲集』, 정양사, 1951.
강경호, 『서민가사의 실체성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2003.
강명관의 『조선후기 여항문학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7.
김문기, 『서민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3.
우현기 편, 『歌詞集』, 中央印書館, 1940.
윤석창, 『歌辭文學槪論』,깊은샘, 1991.
윤재민,『조선후기 중인층 한문학의 연구』, 고대민족문화연구원, 1999.
이성무, 『조선양반사회연구』, 일조각, 1995.
임형택 편역, 『이조시대 서사시(상)』, 창작과 비평사, 1922.
임하영, 『생활사를 중심으로 한 역사교재 재구성:`조선후기 신분질서의 변동`을 사례로』, 한국교원대대학원, 2002.
정석종, 『조선후기사회신분면종연구』, 일조각, 1983.
지승종 외, 『근대사회변동과 양반』, 아세아문화사, 2000.
진재교의 『이조 후기 한시의 사회사』, 소명, 2001.
황미연, 『우리의 소리 세계의 소리 판소리』, 유네스코 전북지부, 2002.
논문
고순희, 「19세기 현실비판가사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논문, 1990.
김미영, 「조선후기 여성가사의 작품세계」, 인하대 교육대학원, 2000.
김학성, 「조선 후대 시가에 나타난 서민적 미의식」 『한국인의 생활의식과 민중예술』, 대동문화연구원, 1984.
유탁일, 「조선후기 가사에 나타난 서민의 의향」, 『연민이가원박사 육질송수기념논총』, 범학도서, 1977.
윤미선, 「조선후기 서민화지향가사의 운율적 변주와 그 의미」, 이화여대 석사학위논문, 1996.
윤석산, 「평미가사연구 - 작자론을 중심으로」, 『한양대 한국학논집』16, 1989.
정재호, 「가사문학에 나타난 근대적 성격」, 『정신문화연구』19,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