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사회의_교육
- 최초 등록일
- 2012.03.21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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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크라테스가 생전에 한때 갇혔다는 감옥그는 종군 때 이외에는 아테네를 떠난 적이 없었는데, 젊은 시절에는 자연에 대한 연구도 했으나 그 뒤에는 인간문제에 관해서만 관심을 기울여, 아테네의 거리와 시장·체육관 등에서 대화와 문답을 하면서 지냈다. 그의 인격과 유머가 있는 날카로운 논법에 공감하는 젊은이들이 <소크라테스의 동아리>를 형성하였고, 플라톤도 그 모임에 들어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펠로폰네소스전쟁 종결 5년 뒤에 신에 대한 불경죄라는 죄목으로 고발을 당해 재판에서 사형 받아 일생을 마쳤다. 그는 저서를 남기지 않아 플라톤의 대화편(주로 초기)과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관계 저서를 통해 그의 생애와 사상을 알 수 있을 뿐이다.소크라테스 [Socrates]* 소크라테스의 생애소크라테스 [Socrates]* 소크라테스의 철학당시 아테네에서는 민주주의제도가 쇠퇴하면서, 사회적 황폐가 확대되는 상황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그 당시의 지배계급인 귀족계급을 대변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신흥계급의 출현으로 반민주주의적인 귀족계급이 수세에 몰리고 있었다. 종래의 그리스의 유물론적인 자연철학에 대립하여 그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기초로 하여 `영혼`에 대해 깊게 생각하면서 삶의 온당한 방법을 아는 것을 지식의 목적이라 하고 이로써 도덕적 행위를 고양시키는 것을 지향하였다.즉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실천지(實踐知)를 중시하였다.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이 주장하는 <덕(德)>과 세상의 이른바 지자(知者)라는 사람들의 <지(知)>에 대해 근본적으로 묻거나 밝혀내려 했다. 덕은 지와 동일시되며 혼(魂)의 비합리적인 부분 및 감정 등을 배제한 지의 추구만이 참으로 행복하게 사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지가 원래 결코 실수하는 일이 없는 절대 확실한 것이라면 참된 지자는 신뿐이며, 우리 인간은 선미(善美)의 사항을 어느 한 가지도 확실히 알지 못하는 존재라고 하였다. 그는 <덕이란 무엇인가> <정의(正義)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중심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항을 음미, 논박하며무지를 깨닫게 하는 활동을 <신명(神命)>으로 알고 그 스스로에게 부과한 것이었다. 이 문답의과정에서 제시된 지의 기준의 엄격성, 논리와 방법에 대한 명확한 의식, <무엇인가>라고 하는 물음에 담겨진 본질에 대한 지향 등은, 그의 생사에 대한 본연의 자세와 함께 철학에 커다란 전환과비약을 가져다 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크라테스가 생전에
한때 갇혔다는 감옥
그는 종군 때 이외에는 아테네를 떠난 적이 없었는데, 젊은 시절에는
자연에 대한 연구도 했으나 그 뒤에는 인간문제에 관해서만 관심을
기울여, 아테네의 거리와 시장·체육관 등에서 대화와 문답을 하면서
지냈다. 그의 인격과 유머가 있는 날카로운 논법에 공감하는 젊은이들이
<소크라테스의 동아리>를 형성하였고, 플라톤도 그 모임에 들어 큰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펠로폰네소스전쟁 종결 5년 뒤에 신에 대한 불경죄라는
죄목으로 고발을 당해 재판에서 사형 받아 일생을 마쳤다.
그는 저서를 남기지 않아 플라톤의 대화편(주로 초기)과 크세노폰의
소크라테스 관계 저서를 통해 그의 생애와 사상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소크라테스 [Socrates]
* 소크라테스의 생애
소크라테스 [Socrates]
* 소크라테스의 철학
당시 아테네에서는 민주주의제도가 쇠퇴하면서, 사회적 황폐가 확대되는 상황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그 당시의 지배계급인 귀족계급을 대변하고 있었는데, 새로운 신흥계급의 출현으로
반민주주의적인 귀족계급이 수세에 몰리고 있었다. 종래의 그리스의 유물론적인 자연철학에 대립하여
그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말을 기초로 하여 `영혼`에 대해 깊게 생각하면서 삶의 온당한 방법을 아는
것을 지식의 목적이라 하고 이로써 도덕적 행위를 고양시키는 것을 지향하였다.
즉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실천지(實踐知)를 중시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