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건축의 원리_건축의 조화비례에 관한 문제
- 최초 등록일
- 2012.03.18
- 최종 저작일
- 2012.03
- 2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000원
소개글
1, Giorgi에 의한 S.Francesco 성당 계획
2, 비례중항과 건축
3, Alberti의 비율의 생성
4, 협화음과 시각예술
5, Palladio의 부가적 비례 체계
6, Palladio의 비율과 16세기의 음악이론
7, 조화 비례법칙의 붕괴
목차
1, Giorgi에 의한 S.Francesco 성당 계획
2, 비례중항과 건축
3, Alberti의 비율의 생성
4, 협화음과 시각예술
5, Palladio의 부가적 비례 체계
6, Palladio의 비율과 16세기의 음악이론
7, 조화 비례법칙의 붕괴
본문내용
Lomazzo
- 음악을 통해 조화비율을 알게 되었다
- 인체는 음악적 조화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 신에 의해 그의 영상대로 창조된 인간에는 모든 수, 치수, 중량, 운동, 요소 등이 포함되어
- 현세의 모든 건물은 그 모든 부분과 함께 이 규준을 따른다
- 조화비에 비재된다고 하는 수학적 우주의 학설이 17-18세기의
많은 위대한 사상가들에게 지지받았던 사실의 세계관은 케플러의우주의 조화에 충분히 설명
- 피타고라스 시대로부터 16-17세기에 이르기까지의 사상가들이 굳게 믿있었던 우주의 조화와 질서는 드디어 붕괴하기 시작
- 원자화로의 진행은 미학의 분야에는 말할 것도 없이 암암리에 비례의 분야에까지도 새로운 방향을 제시
1. Shaftesbury(플라톤적)
- 음악적 조화의 법칙이 인간 본성에도 역시 유효하다고 봄
- "미덕은 같은 비례가 하나의 법칙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인격 이나 애정 속에 서도 찾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라고 함 (시인들에 의해서도 반영되고 있는데 드라이덴은 그의 시 ‘성 세실리아 제를 위한 노래’를 그리스 음계식으로 표현)
2. 이니고 존스
- 진정으로 완전한 예술작품은 그 재료가 아무리 하찮은 돌에 지나지 않거나 또한 아무리 조각 장식이 없더라도, 신비적인 조화비례하나만으로도 보는 사람을 매료시키기에 충분
- 균제를 교향곡으로, 음의 조화를 일종의 시각적 조화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