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저는 루브르의 기본적인 개념들보다는 루브르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에 중점을 두고 조사를 했습니다.먼저, 루브르는 초에 왕이 시떼섬에 살고 있었는데 전쟁이 나면 적군이 세느강을 타고 올라오기 때문에 시떼섬을 지키기 위한 목적으로 지어졌다. 현재는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궁전을 미술관 건물로 사용하고 있으며, 소장된 미술품의 규모는 세계 최대이다. 원래 루브르궁에는 역대 프랑스 국왕들, 특히 프랑수아 1세, 루이 13세, 루이 14세 등이 수집해 놓은 방대한 양의 미술품이 소장되어 있었는데 프랑스 혁명 후인 1793년 국민의회가 그것을 공개하기로 결정함으로써 미술관으로 정식 발족하고 그 뒤로도 꾸준히 미술품 수집이 계속되어 오늘날의 대 미술관이 이루어졌다.
수집된 미술품은 고대에서 19세기까지의 오리엔트 및 유럽 미술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고 있으며, 등록이 완료된 것만 해도 총 20만 점을 넘는다. 작품은 각 부분마다 연대 ·지역별로 분류되어 광대한 루브르궁전의 북동(北棟)을 제외한 거의 모든 건물의 각 층에 배치되어 있다. 회화 ·공예 부문은 2 ·3층에, 조각 부문은 1 ·2층에 진열하고 있다. 또한 19세기 인상파 이후의 회화 부문 역시 루브르미술관 소관인데 그 작품들은 `인상파미술관`에 전시하다가, 1986년에 완공된 오르세미술관으로 옮겨 전시 중이며,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을 비롯하여 모네 ·드가 ·피사로 ·르누아르 ·세잔 ·고흐 등 근대 회화에서 선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화가들의 우수작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목차
1. 다빈치-모나리자2. 밀로-비너스
3. 사모트라차 - 니케
4. 메소포타미아 예술 - 구테아 입상
5. 페르시아 예술 - 페르시아 왕의 사수대
6. 아비뇽파 - 아비뇽 근처의 빌누브의 피에타
7. 쟝푸케 - 프랑스왕 샤를 7세의 초상
8. 죠르쥬드래트르 - 마다레나와 등유램프
9. 리콜라푸산 - 사비니사람들의 약탈
10. 크로드로랑 - 로마의 바티노 광장
11. 루이 루 난 - 농민의 가족
12. 필립 드 샹파뉴 - 1662년의 기원
13. 샤를 루 브랑 - 세규의 서기관
14. 프랑소와 븟세 - 목욕후 휴식하는 다이아나
15. 앙트와누 와드 - 얼빠진 남자
16. 쟝 오노레 프라고날 - 목욕하는사람들
17. 꺄뮤 코로 - 진주와 부인
18. 쟝 오귀스트 앙글 - 파이프가있는 정물
19. 쟉 루이 다비드 - 라폴레옹대관식
20. 에우젱 드라크로와 - 서민이 선도하는 자유권
21. 티오들 제리코 - 메튜사의 무리
22. 에브젠 드라크로와 - 고대앗사리아왕 살다나팔로스의죽음
23. 레오나르도 다빈치 - 암굴의성처녀
24. 앙드레아망테냐 - 산세바스티앙
25. 앙트왕 반 다이크 - 챨스1세의 초상
26. 한스 메무링 - 노부인의 초상
27. 프랑소와 크루에 - 오스트리아의 엘리자베스초상
본문내용
1. 다빈치-모나리자→ 이 온화한 여성의 모습은 철학적 심미적인 상징이고 뒤에 형식미에 반항하는 다이이즘, 또는 초 현실파로 이어져 간다. 이 작은 다브로 역사에 대해서 다 말해진 데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일부는 안개에 가려진 채 이다. 바자리에 의하면 젊은 프로랑스의 여성을 그린 것으로 모나리자라 하고 1495년 명사(名士) 프란체스코 델 죠콘드와 결혼했다. 그리하여 "죠콘다"라 불린다. 프로랑스의 레오나르도에게 그려지고, 제작의 제2시기인 1503년부터 1505년이 이 작품은 그려졌다. 레오나르도는 항상 이 초상화를 사랑하여 그가 있는 곳에서 또는 메루티 화상에게 팔려진 곳 프랑스1세가 있는 프랑스까지 본인이 소지하고 갔다. 언제나 칭찬받고 묘사되고 존경받아서 르네상스 초상화의 기본이 되고, 최고의 명성을 떨쳤다. 1911년에 카레 공간에서 도둑 맞아 2년후에 프로랑스 여관에서 발견되었다. 이와 같은 모티브가 뒤 얽혀진 작품을 간단히 얘기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시론(試論)으로서는 "완전한 여성미"라
참고 자료
없음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파리의 박물관 조사 21페이지
- [미술관] 프랑스 박물관 작품감상 9페이지
- [여행자료]배낭여행 이탈리아(로마) 자료 10페이지
-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한국미술관 설립과 한국미술전 1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