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성한계 시험, 소성한계 시험, 실험 목적, 실험 원리 실험도구, 실험방법, 실험 결과를 통하여
액상한계 시험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 론
2. 시험 기구
3. 시험 방법
4. 시험시 주의 사항
5. 결 과
6. 고찰
8. 계 산 서
9. 참고문헌
본문내용
액성한계 및 소성한계 시험
1. 서 론
1-1 정 의
가는 흙입자는 그 흙이 가지고 있는 물의 함량에 따라 성질이 많이 변화한다. 그 흙이 물을 많이 머금으면 두꺼운 수막이 형성되어 액체 상태를 나타낼수 있고, 만일 그 흙이 충분히 건조된다면 흙덩이 전체가 딱딱한 고체가 된다. 이와 같이 흙의 상태를 함수비에 따라 고체 상태, 반고체 상태, 소성 상태, 액성 상태로 분류하는데, 액성상과 소성상의 경계가 되는 함수비, 즉 액성상을 갖는 최소의 함수비를 ‘액성 한계’ 라 하고, 소성상과 반고체상의 경계가 되는 함수비, 즉 소성상을 갖는 최소의 함수비를 ‘소성 한계’라 한다. 이 때 각 상태의 경계는 KS에서 규정하고 있는 시험법으로 시험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액성 한계, 소성 한계를 결정하는 시험을 ‘액성 한계 시험’ 및 ‘소성 한계 시험’ 이라 한다.
1-2 시험 목적
흙의 액성 한계나 소성 한계, 그리고 소성 지수(= 액성 한계 - 소성 한계)를 결정하고, 이 결과를 흙의 분류 및 흙의 공학적 성질을 추정, 판단하는데 이용하기 위해 이 시험을 실시한다. 경험이 많은 기술자는 액성한계와 소성지수 값만 알아도 그 흙의 공학적 성질을 대략 추정할 수 있으므로 이 값들을 실험실에서 정확히 결정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1-3 시험 원리
1-3.1 액성 한계 시험의 원리
흙은 함수비에 따라 유동성의 변화를 보인다. 매우 낮은 함수비일 때 흙은 고체와 같이 거동하고, 함수비가 매우 높으면 흙은 액체와 같이 흐른다.
흙이 자중에 의해서 유동을 시작할 때의 함수비를 액성 한계로 결정하는데, KSF에서는 「표준 액성 한계 시험 접시에 잘 반죽된 흙을 넣고, 규정된 홈을 판 다음 1cm 높이에서 1초에 2회의 속도로 25회 낙하시켰을 때 양분된 흙이 홈의 양측으로부터 흘러내려 15mm 정도의 길이로 접촉했을 때의 함수비」라고 정의되어 있다.
정확히 25회 낙하시켰을 때 양분된 흙이 흘러내려 15mm 정도의 길이로 접촉하도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