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박하사탕목차
Ⅰ. 서 론ⅰ. 분석 대상
ⅱ. 연구 방향
Ⅱ. 본 론
Ⅱ- 1 구조주의적 분석
ⅰ. 표층 - 영화 문법 요소
ⅱ. 표층 - 플롯 분석 과 야콥슨의 시학
ⅲ. 심층 - 그레마스 의미론
ⅳ. 구조주의 분석의 한계와 의의
Ⅱ- 2 정신분석학적 분석
ⅰ. 정신분석학 비평
ⅱ. 정신분석학 비평의 방법론
ⅲ. 프로이트 성격이론에 근거한 비평
ⅳ.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ⅰ. 분석 대상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텍스트는 영화 <박하사탕>이다. 박하사탕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지난 2000년에 개봉한 이래 수많은 관객들이 찾았으며 십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매체나 관련 분야에서 자주 거론되는 영화이다. 당시 영화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으며 전문 영화평론가뿐만 아니라 시인, 소설가, 비평가 등 문인들 사이에서도 활발한 비평이 이루어진 영화였다. 기존의 우리 한국 영화사에서 보기 드문 리얼리즘적 성취를 이룬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서사와 형식 모두에서 탄탄한 힘을 가진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기도 하였다. 서사 즉 내용 측면에서 박하사탕은 시대의 흐름 속에서 개인의 시간과 공간이 어떻게 결합하면서 한 개인의 삶을 변화시키는가를 보여주며 그 서사를 보여주는 구조인 형식측면에서 시간을 거스르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박하사탕은 시간적 배경에 따라 분절된 7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 인물의 20년간의 인생을 거꾸로 거슬러 올라가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먼저 본격적인 연구에 앞서 간략한 줄거리는 아래와 같다.
1999년 봄 ‘야유회’-영호는 가리봉 봉우회 ‘야유회’에서 이십년 전 구로공단에서 일했던 동료들과 재회한다. 술 마시고 노래하는 그들을 뒤로한 채 영호는 근처의 기차 철로에 올라가 달려오는 기차를 가로막으며 ‘나 다시 돌아갈래’ 한마디를 외치며 자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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