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대통령을 통해 본 한국의 미래의 지도자상, 대통령 리더십 유형
- 최초 등록일
- 2012.02.29
- 최종 저작일
- 2010.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행정학과나 경영학과 학생들을 위한 맞춤 역대 대통령 리더십 유형을 분석해본 자료입니다.
특히 대통령의 리더십의 유형을 리더십 유형의 기준에 맞게 분석하였기 때문에 교수님들께서 많이 좋아하실겁니다. 플러스 요소는 대통령들의 사진을 첨부하여 레포트를 작성했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에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서론, 본론, 결론으로 작성을 했기 때문에 구성 형식에 적합합니다.
일단 수석으로 졸업한 학생으로서 신뢰하셔도 좋습니다.
대통령 리더십에 대한
목차
제 1 장 서 언
제 2 장 이 론 적 배 경
제 3 장 결 언
본문내용
제 1 장 서 언
21세기에 접어든 오늘날 시대가 변화하고 세상이 변한 만큼 새로운 지도자상이 요구 된다. 역대 미국 대통령들 가운데에서, 가장 위대한 대통령을 꼽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조지 워싱턴, 에이브리엄 링컨, 프랭클린 루스벨트는 항상 최고의 리스트에 오른다. 그러나 지난 반세기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우리의 지도자들의 모습은 바람직한 부분보다는 그렇지 못한 부분이 더 많았다. 대부분의 대통령들은 임기 중 내지는 임기가 끝난 후 국민들의 지탄을 받아야했고, 대통령들의 권력욕과 장기집권에 대한 욕구는 항상 국민의 희생으로써만 막을 수 있었다. 또한 전직 대통령이 청문회에 서고 실형을 받는 등의 국가적인 수치도 겪어야만 했다. 그리고 60년대부터 지속되어 온 3김 중심의 정치구도 또한 아직까지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국민들은 정치권에 대해 믿음을 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경우 더욱 절실하게 새로운 지도자상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보편적이고 전통적이 기준에 근거한 바람직한 지도자상과 우리나라가 당면한 과제들의 해결이라는 점에 근거하여 대한민국 미래의 지도자는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하는지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제 2 장 이 론 적 배 경
국내 정치학자 204명을 대상으로 역대 대통령들의 점수를 매기게 한 적이 있다. 위기관리능력·업적·자질·인사(人事)·성격 등 5개 항목을 조사 대상으로 100점 만점으로 순위를 매긴 결과, 1위 박정희(71.9점), 2위 이승만(67.5점), 3위 전두환(63.6점), 4위 노태우(48.1점), 5위 장면 총리(46.5점), 6위 최규하(44.7점), 7위 김영삼(38.9점) 순으로 나왔다. 이를 대학생에게 주는 학점으로 환산해보면 1위인 박정희 전 대통령은 C학점, 2∼3위인 이승만·전두환 전 대통령은 D학점, 나머지 노태우·장면·최규하·김영삼 전 대통령은 F학점인 셈이다. (최평길 『대통령학』 1998).)본 장(章)에서는 역대 대통령의 성장 배경, 정치적 성향 등을 바탕으로 역대 대통령의 리더십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