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ly A+] 화물운송론 기말고사 대비 정리요약파일
- 최초 등록일
- 2012.01.29
- 최종 저작일
- 2010.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Only A+ ****************************************
2010년 2학기 P대 국제통상학부 H교수님 화물운송론 강의 기말고사를
대비하여 스스로 만들고 작성하여 이것만 보고 시험을 쳤습니다.
결과는 스스로 매~우 흡족한 성적이 나왔었네요.
이건 족보가 아니라 나름대로 예상하여 정리한 파일입니다.
성적이란건 항상 공부한만큼 나오는거죠^^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nly A+ ****************************************
목차
1. Freight Fowarder의 역할에 대하여 향후 전망에 대하여 서술하라.
2. B/L 의 기능과 법적성질에 대해서 쓰시오.
3. 국제운송에 있어서 컨테이너 운송이 화물운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쓰시오.
4. B/L 과 AWB의 차이점 대해 서술하시오.
5. B/L 과 SWB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6. 기존 해상운송과의 비교설명을 토대로 복합운송의 주요 경로 중 TSR과 TCR의 성장 가능성을 약술하시오.
본문내용
< 컨테이너선의 운임체계 > - 따로 한번 더 정리하기
* Commodity Rate
화물의 가액, 성질, 운임부담력 등을 고려, 품목별로 차등을 두는 운임률이다. 분류품목수가 많아서 복잡하여 3)의 Box Rate가 등장하였다. 1982년 이전의 정기선 운임체계로 현재는 거의 모든 항로에서 아래의 FAK 또는 CBR를 채택하고 있다.
* Freight All Kinds Rate(FAK Rate ; Per Container Rate )
컨테이너에 적입된 화물의 가액, 성질 등에 관계없이, 컨테이너당 얼마라는 식의 간편한 방식이다. 이는 1982년 에버그린이 처음 채택, 이를 계기로 시장을 크게 잠식하는 데 성공했다. 주로 포워더가 LCL화물을 모아 혼재한 FCL컨테이너에 대해 적용하며, Mixed Commodity Rate or General Merchandise Rate라고도 한다.
* Commodity Box Rate(CBR Rate ; Box Rate ; 품목별 박스 운임률)
간단한 무차별운임과 복잡한 품목별운임의 절충방식이다. 품목별운임이 너무 세분화되어 선주·화주 모두에게 복잡하므로 품목을 그룹화(classify)·단순화(simplify)한 것이다. 에버그린이 FAK Rate로 시장을 잠식하자 FEFC가 1982년 본 체계를 절충형으로 제시하였다. 통상 10∼30개로 분류하고 있으며, FEFC는 18개로 분류하고 있다.
만약 고가·저가 화물이 혼재될 경우에는 Sharing(품목별운임률 × 용적 또는 중량)하여 운임을 부과한다. 고가의류(hanging garment), 타이어 등 검량이 어려운 화물에 적합하다. 컨테이너당 품목별 표준적입률(standard packing factor)이 설정되어 검량이 필요없고, 더불어 컨테이너에의 효율적 적입을 기대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