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개론
- 최초 등록일
- 2012.01.11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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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시대 유교전통과 신분질서에 대해 조사하고, 초등 교과서를 토대로 어떻게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는지 적은 레포트입니다. A+ 받았습니다.
목차
1. 2009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른 개정 내용 분석
(1) 2009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역사 영역 및 단원의 학습내용 성취 기준
1) 2009 초등학교 교육과정 역사 영역의 성취 기준
2) 해당 단원 학습내용 성취 기준
(2) 개정 내용 분석 - 강조된 점
1) 3-(3) 유교 전통과 신분 질서 내용 구성
2) 3-(4)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활 내용 구성
2. 2009 개정 사회과 5학년 1학기 교과서 3-(3), 3-(4) 단원 내용 분석
(1) 조선시대의 신분제도
1) 조선시대 신분질서의 사상적 기반
2) 조선시대의 신분제도
3) 권리와 의무 및 특징
(2) 조선의 유교 전통
1) 삼강오륜
2) 성리학적 사상 - 이기론
3) 조선시대의 관혼상제 (*는 교사가 더 알고 있으면 좋을 심화 내용입니다.)
4) 조선시대의 마을 제사 (*는 교사가 더 알고 있으면 좋을 심화 내용입니다.)
3. 지도 내용
(1) 지도안
(2) 지도상의 주안점
(3) 활용 가능한 교수법, 교수학습 모형
(4) 재미있게 공부하기! (흥미로운 소재, 창의적인 지도법)
(5) 더 알아보기! (보충 · 심화 학습을 위한 자료)
4. 학습 자료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2009 개정 사회과 5학년 1학기 교과서 3-(3), 3-(4) 단원 내용 분석
(1) 조선시대의 신분제도
1) 조선시대 신분질서의 사상적 기반
유교는 인간을 차등이 있는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맹자에 의하면 치자는 한 국가를 다스려 질서와 평화를 유지하는 대가로 피치자를 통하여 의식주를 해결하고, 피치자는 그러한 사회에 사는 대가로 재물을 공급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구분은 권력에 의하여 획일적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다. 사람에 따라 힘쓰는 일을 좋아하는 자가 있고, 머리를 쓰는데 적합한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힘을 쓰는 자는 한 국가의 물자의 생산을 담당하고, 마음을 쓰는 자는 통치를 담당하여 국가의 질서를 잡는다. 맹자는 이러한 사회의 이분적인 분업이 곧 천하통일의 원리라고 하고 있다. 여기에 공자는 인간의 성품과 기질에 따라 사람을 분류한다. 나면서 아는 사람은 上이요, 배워서 아는 사람은 그 다음이오, 노력해서 배워서 아는 사람은 또 그 다음이니, 애써 노력하고도 배우지 못하면 백성으로 하등이 되는 것이다. 신분사회에서 유교는 인간의 동일성이 아니라 유별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제도와 예절, 주거와 혼인이 신분에 따라 규정되고 구분되고 있다.
참고 자료
교육과학기술부(2011), 사회 5-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국사편찬위원회(1994), 한국사 25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 구조.
박인수(2001), 조선시대의 규범과 신분제도, 영남대학교 법학연구소.
진희권(2006), 조선의 신분제도에 대한 일고찰, 경기대학교 연구 교류처.
이종란(2011), 이이가 들려주는 이통기국 이야기, 자음과 모음.
이종란(2011), 주희가 들려주는 성리학 이야기, 자음과 모음.
김태길(2001), 유교적 전통과 현대 한국, 철학과 현실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