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수님께 발제 만점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평가
4. 현대문화속 포스트모더니즘
5. 포스트모더니즘과 기독교
본문내용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mism), 혹은 탈근대주의, 탈현대주의 내지 후기 현대주의라고도 하며 여기서 ‘포스트’(post)란 ‘이후’, ‘후기’라는 시간적 의미와 더불어 ‘반’(反), ‘탈(脫)’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부작용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21세기를 지향하는 새로운 문화운동으로 1960년에 주로 미국에서 출발한 미술, 건축, 문학, 음악, 무용, 과학, 기술, 철학 등의 영역에서 서로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나타나기 시작한 예술적, 사회적, 철학적 현상이다.
명칭은 영국의 화가였던 채프먼(John Watkins Chapman)은 1870년에 “포스트모던 미술”이란 말을 사용했으며, 1917년 펜위츠의 저서『유럽 문화의 위기』에서, 세계 제2차 대전후, 토인비의 6권『역사연구』(1947)를 한권으로 요약한 서머벨의 저서에서 이 용어가 나타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후기 산업사회, 소비자본주의사회, 다국적 자본주의사회라고 일컫는 1960년 이후 새로운 유형의 현대사회에서 도래하였다.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새로운 유형의 소비, 계획된 퇴폐성,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패션과 스타일 변화의 급격한 리듬, 사회 전반에서 찾아볼 수 있는 광고와 텔레비전과 미디어의 침투, 도시와 시골생활과 문화의 일반적인 표준화, 고도의 정보장치, 거대한 초고속도로망의 발전과 자동차 문화의 도래 등에 따라 변화된 현대인의 삶의 방식과 연관해서 출현되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미셀푸코, 자크 데리다, 자끄 라깡, 장 프랑스와 료타르 등이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드 등 회의주의 사상가의 정신을 이어받으면서 과학의 가설을 포함하여 현대 문화체계의 경험주의적, 합리주의적, 휴머니즘적 가설에 도전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영한, 『21세기와 개혁신학(Ⅱ)/포스트모더니즘과 개혁신학』,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이형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기독교 신학』,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3
베이드, 『포스트모더니즘의 세계』, 홍치모역, 아가페문화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