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생각해봐, 세상이 많이 달라보일걸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11.12.22
- 최종 저작일
- 2011.11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거꾸로 생각해봐, 세상이 많이 달라보일걸> 독후감입니다. 목차별로 독후감을 적었습니다.
목차
1. 이긴 자가 다 갖는 건 당연하다고? 그런 세상이 아름다울 수 있을까!
2. 비싼 돈 주고 사는 건 바보짓이라고? 그 아름다운 바보짓이 세상을 살려!
3. 과학기술만 발전하면 우리는 행복해질까? 아니야, 행복은 우리가 직접 만드는 거라고!
4. 내 것 남 주면 손해라고? 아니야, 함께 나누면 더 커져!
5. 시, 소설 안 읽고도 여태껏 잘만 살았다고? 문학은 ‘사람답게’사는 길을 비추는 거울이야!
6. 가진 게 없어 나눌 수 없다고? 가난하니까 더 나누어야지!
7. 전쟁은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절대 그렇지 않아!
본문내용
1. 이긴 자가 다 갖는 건 당연하다고? 그런 세상이 아름다울 수 있을까!
맨 처음 나오는 ‘두 친구 이야기’는 가정형편이 조금 좋지 않은 평범한 우등생과 부잣집 자제의 이야기이다. 둘 중에 어느 쪽의 미래가 밝을 것인가. 열심히 공부한 첫 번째 친구 쪽이 성공해야 옳겠지만, 현실적으로 성공하는 것은 여러 가지 가능성을 가진 부잣집 친구 쪽이다. 부잣집 아이는 학원과 과외를 섭렵하고, 유학도 다녀올 수 있을 것이다. 돈 있는 부모님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는 첫 번째 아이는 그럴 수 없다. 아무리 공부를 중학교 때 잘 한다 해도, 대학, 또는 취업까지 봤을 때 성공하기는 어렵다. 물론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그럴 가능성이 크다, 글쓴이는 그렇게 말하고 있다.
5. 시, 소설 안 읽고도 여태껏 잘만 살았다고? 문학은 ‘사람답게’사는 길을 비추는 거울이야!
요즘에 문학을 읽는다면 그건 여가나 휴식, 어쩌면 대입을 위해서일 것이다. 독서에만 치중할 수는 없는 세상일지도 모른다. 워낙 학생들이 바쁘니까. 하지만 문학이 우리 마음을 따뜻하게 치유해준다는 것은 확실하다. 어렸을 땐 참 책을 많이 읽었는데 지금은 속독이 안 된다는 게 슬플 정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