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효율적시장가설과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CAPM과 회계수치★
- 최초 등록일
- 2011.12.21
- 최종 저작일
- 2011.12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 효율적시장가설과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 ★
위 내용을 중점적으로 몇가지 조사해보았습니다. 회계에 대해서 관심 있으신분 참고바랍니다.
목차
효율적시장가설과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
효율적시장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
효율적시장가설과 과거의 문헌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
CAPM과 회계수치
회계수치 내의 정보의 가능성
이익과 주가간의 구체적인 관계
시장모델(The Market Model)
본문내용
효율적시장가설과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
효율적시장가설(EMH)은 회계 연구의 발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효율적시장가설은 많은 회계방법론들이 내포하고 있는 가설들과 마찰을 일으켰으며, 이는 회계이론상의 positive theory와 방법론의 확산으로 이어졌다. 효율적시장가설은 회계적 이윤과 주가의 관계, 그리고 회계 절차의 변화에 따른 주가의 변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로도 이어졌다. 또한 기업공시규제에 관한 논리에도 변화를 일으켰다.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은 1960년대 후반에 재무로부터 도입된 개념이며, 이 이론 역시 회계 이론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자본자산가격결정모형(CAPM)은 증권의 시장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특히 기업의 예상 현금흐름과 그 위험성(risk))을 식별해주었다. 또한 Ball and Brown(1968) 언급된 연구들을 통해 검증된 이윤과 주가간의 관계를 구체화하는 데에 영향을 미쳤다.
기업가치평가를 위해 자본 시장에 제공되는 회계 자료의 역할에 있어 EMH와 CAPM이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Ball and Brown(1968)
이후 10년간 경제학을 기반으로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졌다. 자본 시장 연구는 공시 이윤이 다른 정보에 비해 자본시장에 얼마나 정보를 전달해 주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가격결정모형 연구들은 회계 수치들이 (CAPM에 따르면)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관해 얼마나 정보를 전달해 주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초기 연구는 현존하는 회계 기법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부분보다는 자본 시장에서 회계 정보의 역할을 연구하는 데에 초점이 잡혀있었다. 초기에 EMH를 사용한 연구들은 당시의 회계 기법을 비판하고 시험하기도 했지만( Ball, 1972, Kaplan and Roll, 1972) 기존의 이론들을 대체할 이론을 구성하기 위한 시도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새로운 이론과 방법론(새로운 패러다임)의 지지자들은 흔히 기존 패러다임의 이론들을 무너뜨리고자 하는데, 기존 기법을 설명하기 위한 노력이 부족했던 이유를 여기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초기 연구가들이 재무분야의 공부를 했던 사람들이었다는 것이다. 회계분야에 대해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증권 가격 동향을 설명하고 분석하는 것이 자연스러웠을 것이다.
Positive theory 연구가들이 회계분야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은 EMH, CAPM, 그리고 기존의 실증연구의 결과물을 버리지 않았다. EMH은 대체로 받아들여졌으며, 실제 회계 업무를 이해하기 위한 연구에 있어서도 유효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초기 EMH, CAPM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가설들이 만들어졌다. 결과적으로, 현재에도 회계 연구를 이해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EMH와 CAPM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