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말청초 사회변화
- 최초 등록일
- 2011.12.21
- 최종 저작일
- 2011.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명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明末ㆍ淸初의 정치
2. 明末ㆍ淸初의 사회
3. 明末ㆍ淸初의 경제
4. 明末ㆍ淸初의 문화
5. 明末ㆍ淸初의 대외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명말 ‧ 청초의 시기는, 정치적으로는 한족이 중국을 지배하던 명왕조로부터 동북방의 소수민족인 여진(만주)족이 지배하던 청왕조로, 한족의 왕조로부터 정복왕조로 교체되었다. 사회적으로는 서민의 지위가 향상되었고 미증유의 민란과 인구이동으로 사회구조가 재편되었다. 경제적으로는 전국적으로 농업과 상공업이 발전하고 중 ‧ 소도시가 무수히 발달하여 오늘날 중국의 경제구조의 원형을 이루어졌다. 문화적으로는 경세실용학과 서민문학이 발달하고, 서양의 새로운 학문이 전래되었다. 국제관계면에서는 중국에서의 왕조교체와 조선에서의 각각 두 차례에 걸친 왜란과 호란으로 중국 ‧ 조선 ‧ 일본, 3국간의 역학관계가 변화되었다.
위와 같은 명말 ‧ 청초의 시기의 사회변화에 대해서 총5개(정치 ‧ 사회 ‧ 경제 ‧ 문화 ‧ 대외관계)분류로 나누어 이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明末ㆍ淸初의 정치
18세기 전반기에 이르는 시기에 일어난 명 ‧ 청 왕조교체의 과정과 그 원인을 정치적인측면에서 고찰해 보도록 하겠는데 만력황제(萬曆皇帝 1573~1619) 초기의 10년 동안 내각의 수보 였던 장거정(張居正 1525~1582)이 강력한 권력을 행사하고 그가 죽은 후에도 내각을 중심으로 한 중앙관료들의 전권이 계속되자. 이에 반대한 고헌성(顧憲成) ‧ 조남성(趙南星) ‧ 추원표(鄒元標) 등의 신진관료들이 낙향하여 고향인 강소성(江蘇省) 무석(無錫)에 동림서원(東林書院)을 세우고(1604) 강학(講學)을 시작하였다. 그로부터 이들과 뜻을 같이하는 각지의 신사(神士)들이 동림서원의 강학에 동참하였다. 이들은 강학을 하는 일방, 재상의 권한 강화와 분치분치(分治), 광감(鑛監), 세사(稅使), 파견의 폐지 증세와 가파(加派)의 중지, 소상인의 보호, 삼안문제(三案文題)의 합리적 해결 등을 적극 주장 하였다.
이러한 주장들은 모두 신사의 여론을 대변한 것이었다. 다른 지역의 신사들도 새로이 서원을 세우고 동림서원과 학자를 교환하거나 동림서원의 강학내용과 유사한 강학운동을 전개 하였다. 중국 역사상에 동림파, 혹은 동림당이란 호칭이 나오게 된 것은 여기서 비롯되었다. 이때 동림파로 지목된 인사들은 당시의 사회를 위기의 시기로 보는 신사층으로서, 대개 강남지방의 중소지주층이나 신흥상인 출신이었다. 이들은 당시 몰락의 위기에 직면해 있었으므로, 보다 적극적인 운동을 전개하였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