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은 기독교 황무지로 유명하다. 중국은 넓은 대륙만큼이나 각 지역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생활양식이 때론 판이 할 만큼 차이가 크다. 그것은 하나 돼야 하는 기독교 사상과는 맞물리지 않는 기독교가 헤쳐 나가야 할 장애물인 것이다. 또한 그것뿐만 아니라, 중국이라는 나라의 특수한 사회주의체제 또한 기독교가 넘어야할 장애물이다. 요 근래, 몇 년 사이 중국, 일본, 태국 등 많은 기독교 황무지인 나라로 장기선교를 비롯한 단기선교들이 빈번히 행해지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그런 선교들에는 뚜렷한 성공사례가 보여 지고 있지 않다. 물론, 그것은 각 국가마가 기독교에 대한 반(反)허용적 태도를 보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더 시급한 우리들이 변화해야 할 점은, 우리들의 천국 특권의식이 아닐까? 우리들은 그들을 어떠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일까? 우리의 선교의 모습이 과연 그들의 가슴이 어떤 메시지로 남아 있을까? 이것은 앞으로 더 많은 선교가 이뤄질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만 할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앞으로 중국의 기독교에 대한 태도를 먼저 짚어보고, 중국의 선교가 어떻게 이뤄지고 어떤 시점인지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목차
1. 들어가는 말2. 오늘날의 중국 교회
1) 삼자교회
A. 혼돈 속의 삼자교회
B. 삼자교회의 특징
C. 삼자교회의 문제점
2) 가정교회
A. 가정교회의 현황
B. 가정교회의 특성과 문제점
3. 오늘날의 중국 선교
1) 선교 현황
2) 선교사의 간증
3) 중국 선교 실패 이유
A. 공약성 약속은 신뢰도 무너져
B. 충분한 하지 않은 정보와 훈련
C. 계속되는 체포와 추방
4. 앞으로의 중국 선교
1) 유학생을 통한 선교활동
2) 화교를 통한 중국내의 선교활동
3) 중국내의 조선족을 통한 선교활동
4) 방송을 통한 선교활동
5) 의료선교활동
6)가정교회를 중심으로 한 선교활동
5. 마치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중국은 기독교 황무지로 유명하다. 중국은 넓은 대륙만큼이나 각 지역 사람들의 사고방식이나 생활양식이 때론 판이 할 만큼 차이가 크다. 그것은 하나 돼야 하는 기독교 사상과는 맞물리지 않는 기독교가 헤쳐 나가야 할 장애물인 것이다. 또한 그것뿐만 아니라, 중국이라는 나라의 특수한 사회주의체제 또한 기독교가 넘어야할 장애물이다. 요 근래, 몇 년 사이 중국, 일본, 태국 등 많은 기독교 황무지인 나라로 장기선교를 비롯한 단기선교들이 빈번히 행해지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그런 선교들에는 뚜렷한 성공사례가 보여 지고 있지 않다. 물론, 그것은 각 국가마가 기독교에 대한 반(反)허용적 태도를 보이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더 시급한 우리들이 변화해야 할 점은, 우리들의 천국 특권의식이 아닐까? 우리들은 그들을 어떠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는 것일까? 우리의 선교의 모습이 과연 그들의 가슴이 어떤 메시지로 남아 있을까? 이것은 앞으로 더 많은 선교가 이뤄질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봐야만 할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앞으로 중국의 기독교에 대한 태도를 먼저 짚어보고, 중국의 선교가 어떻게 이뤄지고 어떤 시점인지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오늘날의 중국 교회
현재 중국에서 가정 교회와 삼자교회를 합쳐서 수만 개 이상에 이르는 교회 및 집회처소가 있으나 목사의 수는 그것에 10분의 1도 안 되는 적은 수로 한 목회자가 여러 교회를 담당하고 사역하고 있다.
지금 중국의 기독교 인구는 최소 6000만 명에 이르며, 현재 매일 3만 7천여 명의 주의 자녀가 주님께 돌아오고 있다고 보고되어지고 있다.
중국은 사회체제 국가로서 다른 반(反) 기독교 성향의 국가들처럼 선교하러 나가기가 매우 힘든 곳이다. 그렇다면, 현재 중국내 존재하는 교회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사회체제라는 특수한 제도와 반(反)기독교적 상황 가운데서도 존재하는 삼자교회 가정교회에 대해 각
고유의 특성과 문제점, 그리고 상호관계가 어떠한지 살펴보겠다.
1) 삼자교회(삼자 애국 교회)
삼자 교회란 명칭은 중국 기독교 삼자 애국 운동위원회의 약칭이다. 그리고 여기서 삼자는 자치ㆍ자양ㆍ자전을 일컫는 말로써, 중국 교회의 토착화 및 자립을 목적으로 19세기 장로교 선교사였던 존 네비우스가 제시한 선교원리이다. 이것은 중국 교회가 행정적으로는 스스로 다스리고(자치), 재정적으로 자립운영하고(자양), 자발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복음 전파에 힘써야 함(자전)을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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