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기업마케팅성공-넥슨_메이플스토리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12.14
최종 저작일
2011.12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안녕하세요.열심히 작성했구요.,좋은 평가 받았습니다.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선(先) 수익 모델, 후(後) 게임 개발

1. 정액제 대신 부분 유료화 모델 채택
2. 2D 횡스크롤 게임 방식 결정


Ⅱ. 치밀한 계획에 따른 단계적 해외 진출

1. 시행 착오에서 얻은 교훈
2. 일본 - 철저한 시장 분석 기초로 현지 법인에서 직접 서비스
3. 중국- 규제 수준 고려해 라이선싱 형태로 진출
4. 북미·유럽 - 최소 수요 확보 후 직접 진출

Ⅲ. 콘텐츠 현지화

1. 현지형 콘텐츠 제작 및 이벤트 기획
2. 게임 룰의 현지화 - 경험치 재설계(일본)
3. 게임 시스템의 현지화 - 웨딩 시스템 개발(미국)


Ⅳ. 지역별로 최적화된 마케팅 믹스

1. 한국 - 커뮤니티 마케팅 및 라이선싱 사업
2. 일본 - TV 광고, 애니메이션
3. 미국 - SNS 마케팅과 선불카드 유통망 확보


Ⅴ. 메이플스토리 성공 요인 분석과 시사점

1. 보완적 자산에 집중해 경쟁 우위 확보
2. ‘매스 마켓’ 공략 목표에 부합하는 콘텐츠와 수익 모델 개발
3. 뛰어난 글로벌 학습 능력
4. 내부 역량과 외국인 비용 고려한 국제화 전략


Ⅵ. 도전 과제


Ⅶ.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선(先) 수익 모델, 후(後) 게임 개발
 
메이플스토리는 이승찬 현 넥슨 신규개발실 본부장이 온라인 게임 개발사 위젯(2004년 12월 넥슨에 인수 합병)의 대표로 있을 때 총 40억 원의 제작비를 들여 탄생시킨 작품이다.
 2003년 개발과 동시에 넥슨이 위젯과 배급(publishing·게임의 유통, 마케팅, 서비스 등을 담당) 계약을 맺고 4월부터 국내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1. 정액제 대신 부분 유료화 모델 채택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온라인 게임, 특히 MMORPG의 수익 모델은 월별 ‘정액제’가 대세였다. 우선 게임 유저 숫자가 월 매출액으로 고스란히 계산되기 때문에 개발사들이 수익 예측을 하기가 쉽다. 유료와 무료로 아이템 구분을 할 필요가 없어 게임 개발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장점도 있다. 소비자들 역시 월 정액제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았다. 오히려 월 일정 금액을 낸 후 인내심을 갖고 게임을 하며 기술을 습득하고 연마하는 걸 당연하게 여겼다. MMORPG의 특성상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게임 속에 마련된 공간 내 능력치나 아이템 등에서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승찬 본부장은 당시 금과옥조처럼 여겨졌던 정액제 대신 새로운 수익 모델인 ‘부분 유료화(게임은 무료로 공개하되 아이템 구입시 과금)’를 먼저 염두에 두고, 이에 가장 적합한 MMORPG가 어떤 형태가 돼야 하는지 고민했다. 제품 콘셉트와 아이디어를 정해 놓고 신제품을 개발한 다음 가격 정책을 고민하는 통상적인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와는 정반대의 접근 방식이었다.
 
게임 ‘콘텐츠’ 개발에 앞서 부분 유료화라는 ‘수익 모델’에 먼저 주목한 이유는 이 본부장의 개인적 경험이 크게 작용했다. 그는 위젯 창업 이전인 1999년, 넥슨에서 병역특례자로 근무한 전력이 있었다. 이 때 이 본부장은 ‘퀴즈퀴즈(현 큐플레이)’라는 온라인 캐주얼 게임을 개발하며 부분 유료화 모델을 온라인 게임 업계 최초로 도입,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참고 자료

네이버 http://www.naver.com/
KOTRA http://www.kotra.or.kr/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넥슨 http://www.nexon.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규*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업마케팅성공-넥슨_메이플스토리 무료자료보기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15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41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