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DS한국진출전략
- 최초 등록일
- 2011.12.08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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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닌텐도DS의 한국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보고서
목차
1. 기업 및 제품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SONY PSP)
4. SWOT 분석
5. STP분석
6. 4P분석
7. 한국시장 진출전략
8. 성공요인분석
9. 향후 전략
10. 결론
본문내용
8. 성공요인분석
(1) 한국시장 진출에 따른 게임소프트들의 완전 한글화지원
닌텐도는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한글화를 통해 ‘현지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전략은 연령/성별/게임 경험의 유무를 불문하고 한국의 잠재고객들에게 자기 생활의 일부로 DS를 받아들이게 될 것으로 닌텐도는 기대하고 있다.
(2) 10~20대 남성중심의 게임기 시장에서의 확대
소니사의 PSP가 10~20대의 남성 게임마니아층을 대상으로 한 게임기였다면, 닌텐도DS는 많은 여성 유저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사실 게임에 문외한 여성이나 중년층에게 게임을 판매한다는 것은 남성에게 여성화장품을 설명하고 판매하는 것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강아지를 키우고 뇌를 단련하는 등의 독특한 게임 소프트로 관심을 끌어내기에 충분했다. 단순한 게임기의 특성만을 부각한 것이 아니라 학습효과와 교양분야와 접목을 시킨 점들이 주요했다고 볼 수 있다.
(3) 비디오 게임 `패션 리더`로 부상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닌텐도 DS 라이트는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아이포드가 패션을 선도해 가듯 비디오 게임 시장서 패션 리더로 일대 선언을 한 상태다.
DS 라이트는 기존 닌텐도 DS와 같이 두 개의 수직 스크린을 갖춘 포터블 게임 시스템이다. 제품 아래쪽은 스타일러스나 손가락을 사용해 옵션을 선택할 수 있고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을 조정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이 부착돼 있다.
전통적인 제어기인 버튼도 배치돼 있다. 이 시스템은 고유의 카트리지(크기로 따져볼 땐 SD와 컴팩트 플래시 사이)를 재생하며 GBA(Game Boy Advance)타이틀과 후행 호환성이 완벽하게 이뤄진다.
DS 라이트는 현재 일본에서 약 145달러에 판매되고 있지만 공급 부족사태로 인해 수입 예상가격대는 대략 200달러가 될 전망이다. 한편 이번 모델은 지역 코드를 배제한 다중 언어방식으로 일본의 DS 라이트로도 충분히 미국 게임을 즐길 수 있다.
(4) DS 라이트 "이름값 하네"
닌텐도 DS 라이트라는 이름에서 우린 단번에 이 제품이 컴팩트한 디자인임을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폴더를 닫았을 때 크기는 0.83 x 2.83x 5.25인치, 무게는 7.66 온스이며 기존 모델보다 39%가 작고 21% 정도 가볍다.
둥글게 처리된 모서리는 정교하게 마무리 됐다는 느낌을 주며, 윗면과 아랫면은 대칭을 이뤄 원래 모델의 치부였던 `하반신(아랫면)의 비대함`의 문제를 극복했다.
참고 자료
21세기를 위한 전략 경영 - 조동성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글로벌 브랜드 TOP 100’ 중, 브랜드 가치 회복에 성공한 IT 기업 마케팅 성공 전략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재기에 성공한 닌텐도, 휴렛패커드> -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게임기 전쟁(The Console War) - 유형오 , 이준혁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닌텐도를 통해 본 게임 캐릭터 비즈니스 성공전략 4가지 - 곽은경(캐릭터파크 대표)
닌텐도의 발전경과와 향후생존전략 - 김정제
재미의 비즈니스 (경제학으로 본 게임 산업) - 허준석
73인의 유쾌한 역발상 (성공하는 사람들의 청개구리 발상법) - 구츠와다 타카후미